김방훈 제주도지사 예비후보(자유한국당).
김방훈 제주도지사 후보(자유한국당).

김방훈 제주도지사 후보(자유한국당)는 28일 ‘제주농촌지역 공공 요양원 건립 운영’을 발표했다.

김방훈 후보는 “제주농촌 인구 고령화에 따른 노인복지 정책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면서 “농촌 65세 이상 농가인구 비중을 나타내는 고령화율은 제주도인 경우 30.3%를 기록하고 있어 전국의 고령화율 42.5%에는 못치고는 있지만 지속적으로 고령화율은 상승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고령의 노인들이 질병에 노출돼 있지만 가족으로부터 떨어져 생활하다보니 올바른 돌봄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며 요양원 건립 필요성을 얘기했다.

김 후보는 “도내 요양원 수용시설의 포화로 인해 지난해는 101명, 올해는 301명, 2025년의 경우엔 2000명이 넘는 미수용 인원이 발생한다”며 기본현황을 밝혔다.

이와 함께 김 후보는 "사업자의 도덕적 해이로 인권침해등 문제점도 발생하고 있고 지자체등의 관린 감독 소홀도 한 몫을 하고 있다” 며 문제점을 파악했다.

이를 위해 김 후보는 "지방자치단체가 사업주체가 돼 시설 건립을 지원하고 이를 민간위탁 방식의 ‘제주농촌지역 공공요양원 건립 운영’이 반드시 필요하며 권역별로 4곳 정도가 적당하다"고 설명했다.

김 후보는 "공공성격을 띤 요양원 운영으로 농촌지역 노인들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고 가까운 곳에서 이용이 가능하기에 제주농촌 노인복지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며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