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탈핵도민행동, 지사 후보에 탈핵·에너지전환정책 제안

문대림 제주지사 후보(더불어민주당), 고은영 제주지사 후보(녹색당)

제주탈핵도민행동에서 제주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을 대상으로 탈핵·에너지전환정책에 대해 제안했으나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녹색당 고은영 후보 만이 답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도내 10개 단체로 구성된 제주탈핵도민행동은 최근 6.13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제주도지사 후보에게 지속가능하고 안전한 제주를 위한 에너지정책제안서를 발송했다. 이번 정책제안은 제주특별자치도 에너지기본 조례 개정 등의 정책제안을 담고 있다.

이들은 "제주도가 핵의 위협으로부터 벗어나려면 조례제정 등을 통해 도정차원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에 ▲에너지자립을 위한 에너지절약정책강화 ▲ 사회적·환경적으로 수용가능한 에너지생산시설 설치 ▲핵발전소 도내 유치 및 추진 지양 ▲도민의 생명과 건강 및 안전에 위협이 되는 핵무기를 포함한 핵물질의 도내 반입 금지노력 등을 담은 조례 제정을 제안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정책제안에 더불어민주당 문대림 후보는 "에너지 자치·분권을 비롯한 지역에너지 이용에 대한 방향 전환을 위해 지방정부의 구상과 기획에 의한 자체적인 모델 설계가 필요하다"며 "정책에 공감하고 제안된 정책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답변을 회신했다.

또한 녹색당 고은영 후보는 "적극적이고 온전하게 정책에 반영할 것"이라며 "선거 공간뿐만이 아닌 지속적으로 안전한 제주를 위해 함께 힘을 모아 가겠다"고 약속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김방훈, 바른미래당 장성철, 무소속 원희룡 후보는 제주탈핵도민행동의 수차례 답변 요청에도 불구하고 정책 제안에 답변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제주탈핵도민행동은 "이번 정책제안은 후쿠시마 핵발전소 참사 이후 탈핵과 에너지전환이 전 세계적 추세이고, 한국 역시 국가적 과제이자 국민적 요구라는 사실에서 추진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 점을 충분히 고민하고 정책화하려는 후보들이 있다는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지만 도민의 안전과 생명, 그리고 건강에 대한 내용이 포함된 정책제안에 관심을 보이지 않은 후보들에게 아쉬움과 함께 유감을 표명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번 정책제안에 동의한 후보들이 앞으로도 정책실현에 힘을 기울일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갈 것이며, 답변을 하지 않은 후보들에게도 꾸준한 정책요구를 통해 차기 도정에서 탈핵·에너지전환정책이 제대로 반영되고 작동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