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철 제주도지사 후보(바른미래당).
장성철 제주도지사 후보(바른미래당).

지난 2010년 김태환 도정 때 시행된 '부동산투자영주권제도'를 두고 "제주의 난개발 신호탄"이라고 비판했던 원희룡 후보가 정작 본인이 지사로 있을 당시, 이 제도를 폐지하기는커녕 연장했다는 의혹을 받으며 논란이 예상되고 있다. 

바른미래당 장성철 후보는 29일 논평을 통해 "무소속 원희룡 제주지사 후보는 최근 제주도의 중국자본에 의한 난개발의 본격적인 신호탄은 2010년에 도입된 부동산투자영주권제도라는 취지의 주장을 반복해서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 28일 KBS제주방송총국이 주최한 6.13 지방선거 후보자 합동토론회에서 장성철 후보는 "부동산투자영주권제도가 바람직하지 않은 제도인가?"라는 질문에 원희룡 후보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대답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장 후보는 "부동산투자영주권제도는 지난 2010년 2월 김태환 도정 때 시행됐다. 그러다가 2016년 7월 원희룡 도정때 관광지 또는 관광지로 지정받은 사업지역으로 한정됐고, 이때 적용시한도 2018년까지 시행하기로 했던 것을 2023년까지 연장됐다. 원희룡 민선6기 도정 때 연장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원희룡 후보에게 묻는다. 평소 부동산투자영주권제도를 난개발 신호탄이라고 하지 말던가, 난개발 신호탄이라고 했으면 제도를 폐지해야 앞뒤가 맞는 것 아닌가. 어제 방송토론회 질의 응답을 하는 과정에서 원 후보는 부동산투자영주권 제도의 적용 시한이 2018년에서 2023년까지 연장된 사실조차 파악을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였다"고 비판했다.

장 후보는 "행정은 정치공세 혹은 구호로 하는 것이 아니다. 특히 경제정책은 정확한 방향과 구체적인 내용을 토대로 추진해야 한다. 부동산투자영주권제도를 난개발의 원인이라고 주장하면서 그 제도가 연장되도록 한 데 대해 도민들에게 사과해야 한다. 원희룡 후보는 더 이상 난개발을 막았다는 주장을 할 도덕적·정책적 명분을 상실했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