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방훈 제주도지사 예비후보(자유한국당).
김방훈 제주도지사 후보(자유한국당).

김방훈 제주도지사 후보(자유한국당)는 29일 선거문화 정화 대안 관련 논평을 발표했다.

김방훈 후보는 "선거 토론회가 계속될수록 정책선거는 실종되고 진흙탕 싸움만 있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김 후보는 "팩트에 대한 진실을 떠나 검증의 부재로 인해 하루가 멀다 하고 고소, 고발이 난무하고 있다"며 "현행법 체제에선 조사와 집행 기간이 길어서 선거전에 허위 사실 유포로 인한 민주주의 왜곡을 막을 수 없다"고 전했다.

이어 김 후보는 "허위사실 유포 등으로 당선 무효가 되면 그 부담은 올곧이 제주도민에게 돌아온다. 선거 후 도민 갈등도 문제가 된다"고 말했다.

이를 막기 위해 김 후보는 "‘선거 후 검찰조사’가 아닌 ‘선거 전 공개 검증’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법조계, 언론계, 시민단체 등과 도민의 참여로 ‘공직 후보자 사전 검증위원회’"를 제안한다며 "도민적 운동으로 제주도의 선거문화를 정화할 중요한 시점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후보는 "이런 도민운동이 정착되면 앞으로 제주도는 선거기간의 단기성을 틈타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악의적 선거 운동을 예방할 수 있다"고 피력했다.

김 후보는 "남은 두 차례의 정책토론에선 상대에 대한 허위 비방은 없어야 한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