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와 관련해 ▲지역현안 ▲지방자치 ▲지역개발 ▲관광 ▲지역경제 ▲생활환경 ▲인권 ▲장애인 ▲성평등 ▲청년 등 10대 분야 정책을 선정하고 이를 제주도지사 후보들에게 공약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제안했다.  

연대회의는 "제주도는 최근 10년 사이 관광객과 인구가 크게 증가하고 난개발과 환경 파괴를 초래하는 대규모 관광개발사업이 급증하면서 이로 인한 다양한 문제에 노출되어 있다"고 진단했다.

특히 "각종 환경파괴와 오염은 물론 교통체증, 생활쓰레기 처리난, 하수처리 용량 초과, 지하수고갈, 부동산 폭등, 심각한 빈부격차, 각종 범죄 증가 등이 겹치며 도민의 삶의 질은 최악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회적·환경적 수용력이 한계에 다다르고 행복해야 할 도민들이 불행함을 토로하는 현재의 제주도는 청정, 공존, 도민행복과는 매우 거리가 먼 섬"이라며 "도민의 삶을 황폐화로 몰아가고 있는 현재의 상황을 멈추지 않는다면 제주도의 미래는 매우 부정적일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연대회의는 "그렇기에 이번 지방선거에서 제주특별자치도지사 후보의 정책공약이 매우 중요하다. 제주의 미래를 그리는 청사진이 정책공약에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도민의 삶이 쾌적하고 건강하며 행복할 수 있는 제주가 될 수 있도록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지역현안 ▲지방자치 ▲지역개발 ▲관광 ▲지역경제 ▲생활환경 ▲인권 ▲장애인 ▲성평등 ▲청년 등 10개 분야 30개 정책과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해당 정책과제들이 실현된다면 제주도는 지금보다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나갈 수 있으며, 미래세대에게 보다 많은 양질의 유산을 물려줄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며 "제안된 정책들이 숙고되어 후보들의 공약으로 반영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