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지사 후보(무소속)가 지난 4월 28일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제주지부 관계자들과 비공개 간담회를 갖고, 간담회에 따른 결과를 문자로 보냈다. 해당 문자 내용은 기존 원희룡 도정에서 시행했던 부동산 관련 정책을 뒤집겠다는 내용이어서 정식 공약으로 채택된다면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원희룡 제주도지사 후보(무소속).

원희룡 제주도지사 후보(무소속)는 3일 보도자료를 내고 과거 제주4.3 때 집단 수용터 중 한 곳이었던 주정공장터를 '4.3복합센터'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원희룡 후보는 제26호 공약으로 제주시 건입동에 위치한 주정공장터를 활용해 희생자와 유족을 위한 복합공간으로 조성하고, 배·보상을 구체화하는 등 4.3의 완전한 해결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원 후보는 "4.3희생자와 유족들 중 고령자가 많아 제주시 봉개동에 위치한 평화기념관까지 왕래하기엔 무리가 있다"며 "주정공장터에 복합센터를 건립해 역사체험장과 유족복지 공간으로 제공하겠다"고 공언했다.

주정공장터는 4.3 당시 한라산으로 피난 입산했다가 하산한 주민들이 집단 수용됐던 장소다. 또한 군법회의 수형자들이 갇혀 있다가 육지 형무소로 이송돼 행방불명된 비극의 현장이기도 하다.

원 후보는 "이곳에 행방불명인 추념관도 설치해 4.3 교육 등 역사체험장으로 활용토록 하겠다"며 다크투어리즘 장소로 조성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와 함께 4.3트라우마센터도 설립해 개인상담이나 물리치료, 가족상담 등을 진행하겠다고도 덧붙였다.

원 후보는 "5.18 민주화운동의 경우, 5000여 명에게 2400억 원이 보상되면서 실질적인 지원이 이뤄지고 있으나, 4.3희생자나 유족에 대해선 법률에 의한 배·보상이 이뤄지고 있지 않다"며 "배·보상 대상엔 기 신고된 7만 3658명(희생자 1만 4232명, 유족 5만 9426명)과 추가 신고까지 포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선 과거사정리기본법 등 관련 규정에 따라 보상기준이 정해져야 함을 설파했다.

또한 원 후보는 "현재 유족들에게 진료비 6000원이 지원되고 있지만 약제비 지원이 없어 일부라도 지원을 추진하겠다"며 "유족 생활보조비 역시 75세 이상 기준을 70세로 낮춰 확대 지원하겠다"고도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