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수석대변인, '불법 납골묘 조성 의혹' 해명 요구

불법 납골묘 조성 의혹을 받고 있는 원희룡 제주도지사 후보(무소속)가 더불어민주당의 연이은 공세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별다른 해명을 내놓지 않고 있어 의혹은 점점 더 증폭되고 있다. 

앞서 문대림 제주도지사 후보(더불어민주당) 측은 원희룡 후보의 부친이 조성한 가족납골묘가 사유지와 도유지에 걸쳐 조성됐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원희룡 후보의 가족납골묘로 확인된 지역은 서귀포시 색달동 임야 656번지와 658번지의 경계에 위치해 있는 곳으로, 당시 문 캠프에서 제공한 사진을 보면 해당 임야는 사유지와 제주특별자치도가 소유한 도유지의 절반씩 걸쳐 조성돼 있다.

문 캠프 측은 원희룡 후보 가족들이 조성한 후손들의 이름과 '2016년 6월 3일'이라는 납골묘 조성 날짜가 묘 석축에 새겨 놓여진 것을 근거로 이 묘가 원희룡 후보의 가족납골묘임을 증명했다. 그런데도 원희룡 후보는 아직까지 이에 대한 해명이나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있다.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수석대변인.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수석대변인은 7일 오후 5시 30분 문대림 제주도지사 후보의 선거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희룡 후보의 불법 납골묘 조성 의혹에 대한 해명을 재차 요구했다. 

박범계 수석대변인은 "원희룡 후보의 불법 납골묘 조성은 처벌의 문제가 아닌 아주 기본적인 진실에 대한 의무 문제"라며 "제주도민의 대표인 제주도지사를 지냈고, 또 다시 지사직을 지내려 한다면 인정할 것은 인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불법성에 대한 ‘고도의 개연성’이 있는 만큼 원희룡 후보는 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도민들께 진심으로 사과하는게 우선"이라며 꼬집었다. 

이어 "남의 땅에 소위 조상묘를 쓰는 것에 대해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문화는 비교적 관대해 왔다. 그것을 권리로 승격해 분묘유지권을 인정해 온 것인데, 원 후보의 불법 납골묘 조성은 장사문화 차원으로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을 뛰어 넘었다"고 지적했다.

김빈(박원순 캠프) 대변인과 박범계 중앙당 수석대변인(더불어민주당)

특히 "문제의 납골묘와 석축의 규모와 크기, 인근 펜션과 주변을 종합할 때 해당 지역은 기존에 조상묘가 있었다고 하더라도 이것을 다시 개설하는 행위는 절차를 밟아야 한다"며 "기존 도유지에 납골묘와 관련된 개발행위를 하려면 제주도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설령 묘지터였다고 하더라도 새롭게 화장 등을 통해 다른지역에 흩어진 친척묘를 수습한 후 납골묘 등을 조성하려면 그 순간 허가를 받아야 한다"면서 "현재 원 후보의 납골묘가 조성된 곳은 어떠한 경우라도 허가나기 어려운 곳"이라고 주장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허가를 받았더라도 문제, 허가를 받지 않았어도 문제다. 원 후보는 아버지나 자신이 납골묘 조성에 문제가 있다면 책임지겠다고 TV토론회를 통해 발언했다"며 "2016년 당시, 묘지 조성을 담당했던 사람조차 이렇게 조성하는게 불법이 아니냐고 되물었다고 한다. 이제 원 후보가 입장을 밝혀야 할 때"라며 해명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