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업체 발주 의무화 조례 제정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공약 밝혀

문대림 제주도지사 예비후보(더불어민주당)
문대림 제주도지사 후보(더불어민주당).

문대림 제주도지사 후보(더불어민주당)는 9일 제주도내 중소기업들의 제품을 공공기관에서 우선 구매하도록 조례로 정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뤄내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문대림 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제주지역 내 중소기업을 살리기 위해 공공기관에서의 중소기업 및 사회적기업의 생산제품을 우선구매토록 하고 정보통신공사의 지역발주를 의무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문 후보는 '(가칭)제주특별자치도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조례'를 제정하겠다고 공약했다.

문 후보는 "제주도청 및 도내 공공기관에서 필요한 물품 구입 시 일반 중소기업을 비롯한 여성기업과 장애인기업, 사회적 기업, 산단기업 등의 제품을 우선적으로 구매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문 후보는 "청년벤처기업 생산제품과 ICT 등 4차산업혁명 관련 신기술을 적용한 생산제품, 전기자동차를 포함한 친환경 녹지생산제품 등을 우선구매 대상에 포함하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도 덧붙였다.

문 후보는 "현재 제주도정에선 '제주특별자치도 녹색제품 구매촉진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친환경 제품을 우선구매토록 유도하고는 있으나 사회적기업 또는 일반적 중소기업 생산제품을 공공구매하는 법적 근거는 미비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문 후보가 제정하겠다는 '제주특별자치도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조례'엔 '정보통신공사 도내 업체 우선발주제도'를 비롯해 공공기관의 발주정보를 관리하는 내용을 담게 된다고 전했다.

문 후보는 '도내업체 우선 발주제'에 대해 "도내 정보통신공사 업체가 원도급자의 자격으로 직접 공사를 수행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하면서 "대부분 중소기업에 해당하는 도내 정보통신공사 업체들에게 대기업과 균등한 입찰 참여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중소기업을 육성하겠다는 정책의 일환"이라고 설파했다.

그러면서 문 후보는 "현재 제주도 내 발주기관에선 발주편의를 이유로 정보통신공사를 타지로 발주하는 사례가 종종 있어 이에 대한 시정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며 "도내 중소기업에 대한 우선발주를 독려하는 조례를 제정해 도내 정보통신공사 업체들이 설자리가 마련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문 후보는 공공구매기관협의회를 설립해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에 관한 기본사항 ▲공공기관의 구매계획과 그 실적에 관한 사항 ▲중소기업자와 구매기관간의 이견조정에 관한 사항 ▲물품의 품질보증 등에 관한 사항 ▲그 밖에 중소기업 제품구매와 관련하여 필요한 사항에 대해 심의 및 협의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담게 된다고 전했다.

문 후보는 "이러한 조례 제정을 통해 도내 중소기업들의 자립기반을 마련하고 지역경제 내 선순환 구조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