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 문제 두고 오영훈 국회의원 vs 원희룡 제주도지사 후보 설전

오영훈 국회의원 "과거 원희룡 후보 발언, 그릇된 인식 명백히 드러나"
원희룡 후보 "나도 할 만큼 했다"며 "편 가르는 행위 규탄한다" 맞서

오영훈 국회의원은
오영훈 국회의원은 "원희룡 후보가 제주4.3에 대한 그릇된 인식을 갖고 있어 무소속 도지사 후보로서 할 수 있는 게 없다"고 일갈했다. 이에 원희룡 후보는 "할 만큼 해왔고, 국회에 호소할 정치적 능력이 있다"고 맞섰다.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막바지에 이르러 더불어민주당은 원희룡 제주도지사 후보(무소속)에 대한 공세를 더욱 바짝 조였다.

특히 원희룡 후보의 최대 약점 중 하나인 '제주4.3'과 관련해 오영훈 국회의원(제주시 을)이 집중적인 문제제기에 나섰다.

전날(8일) 강창일, 오영훈 국회의원은 원 후보를 겨냥해 "과연 지사 시절 4.3을 위해 한 게 무엇이 있느냐"며 "무소속으로 할 수 있는 게 없을 것"이라고 비난의 수위를 높인 바 있다.

이에 대해 원희룡 후보 측 부성혁 대변인은 이날 곧장 반박 성명서를 내고 "4.3의 완전한 해결엔 여야가 따로 없다"며 "이 문제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걸 절대 배격한다"고 밝혔다.

부성혁 대변인은 "4.3은 민주당만의 전유물이 아니"라며 "무소속으로서도 도민의 의견을 모아 국회 각 정당에 호소할 정치적 능력이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부 대변인은 "문 후보가 원 후보의 도지사 시절 4.3해결 노력을 폄하하고 있지만 그간 평화공원과 기념관 민간 이양, 연간 50억 원의 운영비를 확보했다"며 "4.3희생자의 병원진료비를 며느리까지 확대하기도 했다"고 맞섰다.

또한 부 대변인은 최근 수악주둔지가 국가등록문화재로 지정된 것을 언급하면서 "민주당에서 발표한 4.3 공약 역시 이미 원 후보가 약속한 것들"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부 대변인은 오영훈 의원의 발언을 두고 "협박성 발언이자 반민주적인 행태"라고 규정하면서 "4.3유족마저 편 가르는 행위임을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원희룡 후보 측 부성혁 대변인은 8일 오영훈 의원의 발언에 대해 성명서를 내고
원희룡 후보 측 부성혁 대변인은 8일 오영훈 의원의 발언에 대해 성명서를 내고 "협박성 발언이자 반민주적인 행태"라고 비판하면서 "4.3 유족마저 편 가르는 행위"라고 규탄했다.

반면, 양용해 제주북부예비검속희생자유족회장은 제주4.3유족회의 일부 간부가 원희룡 캠프를 지원하고 있다고 폭로하면서 "제주4.3의 아픔을 경험한 분들이 어떻게 이럴 수 있느냐"며 이를 강력히 성토했다.

이를 의식해서인지 원희룡 후보는 바로 다음날인 9일 오전(10시 40분) 일정을 용담레포츠공원에서 진행되는 4.3 제주북부예비검속합동위령제에 참석하는 것으로 잡았다.

9일 오영훈 의원은 "제주4.3에 대한 과거 원희룡 후보의 발언을 보면 그릇된 인식이 여실히 드러난다"며 추가 보도자료를 내고 제주4.3에 대한 원희룡 후보의 과거 발언을 하나 하나 끄집어 내면서 비판 수위를 높였다.

우선 오영훈 의원은 원 후보가 제주4.3 70주년 추념식 하루 뒤인 지난 4월 4일 KBS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발언한 내용을 문제 삼았다.

오 의원은 "원 후보가 남로당의 무장습격만을 제주4.3의 원인과 발단으로 지목하고 있는데, 이는 결코 우연한 실수가 아니라는 점이 전날 TBS라디오 인터뷰에서 한 발언만 봐도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원 후보는 4월 3일 TBS '색다른 시선, 김종배입니다'라는 프로그램에 출연해 "1948년 4월 3일에 당시 정말 그 당시 남로당 김달삼 지도부에 의한 이제 경찰서 습격으로부터 시작을 해서 무장대에 의해 가지고 일단은 발단이 된 건 맞거든요"라고 말한 바 있다.

이를 두고 오 의원은 "남로당의 무장습격 사건만을 강조하는 건, 오래전부터 제주4.3을 공산주의자들의 무장폭동으로 왜곡·폄하해왔던 극우보수 세력의 논리를 그대로 따르고 있는 것"이라며 "1947년 3월 1일 관덕정 앞 경찰 발포 사건으로 민심이 폭발하기 시작한 것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원희룡 후보 측의 반박에 오영훈 의원은 9일 보도자료를 내고 제주4.3과 관련해 과거 원희룡 후보의 발언을 끄집어내면서 원 후보에 대한 공세를 더욱 조였다.
원희룡 후보 측의 반박에 오영훈 의원은 9일 보도자료를 내고 제주4.3과 관련해 과거 원희룡 후보의 발언을 끄집어내면서 원 후보에 대한 공세를 더욱 조였다.

이에 오 의원은 현재 정립돼 있는 '제주4.3특별법'의 조문을 꺼냈다.

'제주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에는 제2조 제1호 조항에 제주4.3사건을 정의하고 있다. '1947년 3월 1일을 기점으로 1948년 4월 3일 발생한 소요사태 및 1954년 9월 21일까지 제주도에서 발생한 무력충돌과 그 진압과정에서 주민들이 희생당한 사건'이라고 기술돼 있다.

오 의원은 "비록 2000년 1월에 저정된 법률이지만 원 후보가 말한 4.3의 발단과는 사뭇 다르다"며 "아직 4.3의 정의조차 제대로 살펴보지 못한 것인지, 아니면 법률 규정과는 달리 공산폭동으로만 믿고 싶은 것인지 분명히 답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오 의원은 박근혜 정부 하에서 발간하려 한 '고등학교 한국사'에 담긴 내용과도 비교해 원 후보를 지적했다. 오 의원은 "이 한국사 교과서에서조차 부족하지만 3.1절 경찰 발포 사건이 기술돼 있다"고 밝혔다.

특히 오 후보는 원 후보가 "4.3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고 비판한 대목을 두고 "4.3의 발단과 원인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면서 무작정 진보와 보수를 아울러 자신의 정치적 능력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하는 원 후보에게 더 어울릴 말"이라고 역공세를 펼쳤다.

오 후보는 원 후보가 지적한대로 "제주4.3은 특정인이나 특정 집단만의 전유물은 당연히 아니"라며 "허나 4.3위원회 폐지법안을 공동 발의하고, 4.3특별법이 제정된 이후 국회에 입성했는데도 단 한 번도 위령제를 찾이 않은 후보가 4.3해결을 강변하는 모습부터 되돌아봐야 할 것"이라고 일침을 날렸다.

이어 오 후보는 "현행 법률이나 박근혜 국정교과서보다도 뒤떨어진 4.3에 대한 인식을 지닌 제주도지사 후보가 무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걱정된다"고 일갈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