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 가족 및 외국인 주민을 위한 통합서비스제도 구축

박호형 제주도의원 후보(더불어민주당, 일도2동).
박호형 제주도의원 후보(더불어민주당, 일도2동 갑).

박호형 제주도의원 후보(더불어민주당, 일도2동 갑)는 11일 보편적 복지구현정책으로 장애인 이동·접근권 보장과 다문화 가족 등 외국인 주민에 대한 공약을 발표했다.

이어 박호형 후보는 "2017년 12월 말 현재 도내 등록장애인 인구는 3만 5108명, 도 전체 인구의 5%를 넘어섰다"면서 "장애 발생원인이 교통사고와 산업재해, 질환 등의 후천적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비율이 88.1%(2017년 장애인실태조사)로 장애 발생 예방에 대한 대책으로 유니버설 디자인 적용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유니버설 디자인은 연령과 성별, 국적, 신체능력 등과 관계없이 모든 사람 등이 제품, 건축, 환경, 서비스 등을 안전하고 쾌적한 이용 환경을 설계하는 디자인으로 후천적 장애발생 증가와 초고령 사회의 진입을 앞둔 제주에서는 우선적 확대·적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박 후보는 “신축예정인 행복주택과 연계된 일도2동 주민센터를 중심으로 원도심 재생사업에 건축물과 교통시설 등 공공시설물에 우선적으로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시켜 장애인은 물론, 노인, 관광객, 외국인 등이 편리한 이동·접근권을 보장해 주민 복지 확대와 제주의 관광전략으로도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박 후보는 “제주에 거주하는 외국인 주민은 2018년 4월 현재 2만 2184명이며, 다문화 가족은 1만 명을 웃돌고 있다"며 "언어와 문화 및 교육격차 해소, 다문화 수용태도 증진을 위한 제주다운 공존문화 구축과 외국인 통합서비스 제도 구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한 박 후보는 "관련 내용을 검토해 조례 제정 등 공동체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