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는 25일 밤부터 장마 전선에 동반된 비구름대의 영향으로 장맛비가 시작된다. 예상강수량은 10~50㎜로 산간의 경우 최고 80㎜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릴 전망이다. 

[제주날씨] 제주는 25일 밤부터 장마 전선에 동반된 비구름대의 영향으로 장맛비가 시작된다. 예상강수량은 10~50㎜로 산간의 경우 최고 80㎜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릴 전망이다. 

제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장마전선은 오는 26일~27일, 중부지방에 위치해 제주도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남서류의 영향을 받는 남부와 산지를 중심으로 비가 오겠다.

또한, 한라산을 중심으로 북쪽과 남쪽의 지역적인 강수량 편차가 크고 북쪽 해안가에는 지형적인 영향으로 고온형상이 나타남에 따라 낮 최고기온이 30도를 넘는 곳도 있겠다고 기상청은 예보했다.

장마전선은 북태평양고기압의 가장자리를 따라 고온다습한 공기가 유입되고, 북서쪽으로부터 찬 공기를 동반한 기압골이 주기적으로 통과하면서 7월 1일까지 장마전선이 강약을 반복하며 비를 퍼부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제주도재난안전대책본부 관계자는 "장맛비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관련부서 및 지역자율방재단 등 민간단체로 하여금 재해위험지구, 세월, 해안가, 급경사지, 절개지 등의 재해취약지역에 대한 사전예찰 등을 강화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양 행정시 및 관련부서에 장맛비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배수구 사전점검 및 양수기 등 수방자재 작동여부 점검과 취약시설물 결박 등 사전대비에 만전을 기하도록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장마기간은 제주의 경우 7월 중하순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