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불필요한 갈등 조화롭게 해결하는 것이 관건"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인도적 지원해야 하나 민감하고 힘든 문제" 공감

제주도정은 28일 예멘인 난민 문제와 관련, 도내 유관기관을 소집해 종합지원대책 마련을 위한 T/F팀 회의를 개최한다.
제주도정은 28일 예멘인 난민 문제와 관련, 도내 유관기관을 소집해 종합지원대책 마련을 위한 T/F팀 회의를 개최한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오는 28일 도내 유관기관을 소집해 예멘 난민 문제에 대한 종합지원대책 회의를 갖는다.

제주도정은 이날 오전 10시 제주출입국과 외국인청 및 경찰청 등 6개 기관 단체가 모여 총괄지원 T/F팀 회의를 개최한다. T/F팀은 지난 19일에 구성된 바 있다.

이날 회의는 최근 제주 무사증 제도를 이용해 제주로 입국한 예멘 난민 신청자들의 출도제한 조치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음에 따라 하루빨리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제주도에 따르면, 486명의 예민인 난민 신청자 중 388명에겐 어업 분야 및 요식업 분야 등에서 취업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 6월 5일부터는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식재료와 구급약을 전달하고, 의료진을 파견해 무료 진료 등을 지원하고 있다.

제주지방경찰청에선 난민 신청자들의 숙소 주변과 취업장소 주변 등을 대상으로 순찰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제주출입국외국인청은 지난 25일부터 난민 심사에 돌입했다. 심사관 2명과 법무부 소속 아랍어 전문 통역지원 2명을 추가 배치해 신청자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 제주포럼서도 '난민 문제'가 뜨거운 화두

지난 26일 개막한 제13회 제주포럼에서도 제주로 들어온 예멘인 난민 문제가 화두였다. 이날 오후 원희룡 지사는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과 환담을 갖고 예멘 난민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반기문 전 총장은 자신의 유엔사무총장 재임시절 얘기를 건네며 "국제적인 인도주의 차원에 입각해 피난민을 받아들여 그들이 서서히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정답이지만 당연히 어려움이 많을 것"이라며 "이전의 미국 사회에서도 다양한 목소리가 존재했지만 참으로 민감하고 힘든 문제"라고 말했다.

이에 원희룡 지사는 "이미 2012년에 제정된 난민법에 따라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난민의 처우에 대해 인도주의적 의무를 다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다만 국가적으로 이런 경험이 없다보니 강제 징집을 피하기 위해 들어 온 가짜 난민이나 불법취업을 목적으로 난민법을 악용하는 사례들이 끊임없이 제보되고 있어 청와대 국민 청원이 40만 명 가까이 이르는 실정"이라고 진단했다.

원 지사는 "게다가 제주의 무비자 입국을 악용하는 사례나 감당해야 할 사회적 비용, 이 과정에서의 불필요한 갈등을 어떻게 조화롭게 해결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