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27일 제주포럼서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만나

제주포럼에 참석한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원희룡 지사가 지난 27일 만나 예멘 난민 문제에 대한 방안을 논의했다.
제주포럼에 참석한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원희룡 지사가 지난 27일 만나 예멘 난민 문제에 대한 방안을 논의했다.

강경화 외교부장관이 예멘 난민 문제 해결을 위해 외교부에서도 적극 돕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지난 27일 오후 제주포럼에서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만나 예멘 난민 문제 해결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원희룡 지사는 "우리가 경험이 없다보니 '가짜 난민'에 대한 오해들이 논란과 공분으로 키워내고 있다"며 "한국이 아시아에서 유일한 난민법 제정된 나라여서 무사증 제도와 난민법을 악용해 불법취업의 경로로 이를 이용하는 건 아닌지에 대한 불안감과 의혹도 있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어 원 지사는 "이 문제를 단순 혐오나 국수주의로 볼 문제가 아니다. 이번 기회에 오해와 불안을 확실히 덜어내야 한다"며 "신속하고 엄격한 심사를 진행한 후, 난민법에 따라 인도주의적 원칙에 맞게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원 지사는 "현재 500여 명에 이르는 난민들을 심사하고 있는데 심사관이 겨우 2명이라 하루에 2∼3명 처리하는 것이 현실"이라며 "이 때문에 최종 심사를 마치려면 8개월가량 걸릴 것 같다"고 전했다.

또한 원 지사는 "무비자 입국 상태에서 마냥 시간을 보낼 수 없어 심사 인력과 통역 인력 등 실무적인 처리가 시급하다"며 "합리적인 수용과 불안들이 해소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강경화 장관은 "난민 문제로 어려운 상황임을 안다. 중앙정부에서도 고민이 많아 함께 치러야 할 홍역"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강 장관은 "유엔 근무 당시에도 이 문제를 겪어왔기 때문에 외교부에서도 꼭 힘을 싣겠다"며 "외교부의 목소리가 필요하면 꼭 말해달라. 적극 나서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제주도정은 예멘난민 문제에 대한 대응책 마련을 위해 28일 오전 10시에 제주출입국외국인청과 경찰청 등 6개 기관·단체가 모여 총괄지원 T/F팀을 꾸리고 논의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