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의 ICT 기술을 융합한 ‘대형 버스 졸음탐지 및 대응 서비스’ 구축 추진

제주특별자치도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진하는 ‘2018년 ICT 기반 공공서비스 촉진사업’에 응모해 ‘대형 버스 졸음탐지 및 대응 서비스’ 구축 사업이 6월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신기술 기반의 공공서비스를 발굴해 수요 창출 및 활용을 촉진 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제주도는 대형 버스를 대상으로 국비 11억 원, 지방비 7억 원 총 18억 원을 투입해 오는 12월까지 사업을 완료한다.    

이번 사업은 전국 최초의 ICT 기술을 융합한 운전자 지원 첨단 센서 기반의 고정밀 실시간 위치기반 운송 및 안전운행을 지원한다. 

또한 정확한 차선단위 위치관제와 스마트밴드를 통한 맥박 체크, 안면․시선의 상태 파악(DSM), 전방 추돌 감지와 차선이탈(ADAS), 위험상황 발생 시 자동긴급제동장치(AEBS) 등 사고를 최소화할 수 있는 통합 대중교통 안전운행 서비스를 구축한다. 

첨단운전자 지원시스템인 ADAS와 DSM, 스마트밴드, AEBS의 정보에 대한 종합적인 상황판단과 차량정보 통합 관리시스템 구축으로 빅데이터 및 딥러닝 기법을 통한 운전자의 안전운행을 지원하고 만일의 사고발생 시 구조당국, 응급의료기관 등과 긴급구조체계(e-Call)를 시범운영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본 사업을 통해 대중교통 전 노선버스에 GNSS(Global Navigation Satellite Systems) 시스템을 구축해 국내에서는 최초로 위치정보의 오차 범위를 ㎝급으로, 지금까지 GPS로 파악하지 못했던 차선 단위까지 구분해 실시간으로 정확한 교통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이에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ICT 기술과 정밀 GNSS 기술을 기반으로 향후 자율주행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빅데이터 기반의 학습을 통한 배차시간, 주행 중 발생하는 사고 등 도로의 상태를 공유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스마트 도시를 조성할 수 있는 기술적 근간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졸음운전 긴급대응 서비스 체계.
졸음운전 긴급대응 서비스 체계.
안전운행 지원 장치 구성도.
안전운행 지원 장치 구성도.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