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정 민군복합형관광미항. 말이 관광미항이지 해군기지나 다름 없는 실태다. 앞서 강정마을 주민들은 기자회견을 열어 해군이 당초 약속과 달리 제주해군기지에서 국제관함식 개최를 강행하고 있다고 비난하며, 국제관함식 유치 철회를 촉구한 바 있다. ©Newsjeju ©Newsjeju
▲ 강정 민군복합형관광미항. 말이 관광미항이지 해군기지나 다름 없는 실태다. ©Newsjeju

국제관함식 개최를 검토 중이라던 해군이 이미 제주 개최를 확정해 놓고 몰래 행사 진행을 강행하며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앞서 해군은 제주해군기지에서의 국제관함식 개최를 추진하려하자 주민들의 반발에 부딪쳤다. 이에 해군은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제주가 아닌 부산에서 국제관함식을 열겠다고 했지만 몰래 행사 진행을 강행한 것.  

해군본부 국제관함식 기획단은 올해 6월 ‘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 대행 용역을 발주하고, 이후 업체 낙찰도 이미 마친 것으로 드러났다. 

국제관함식 슬로건도 ‘제주의 바다, 세계평화를 품다’로 이미 정해져 있었던 상태였다. 애초부터 제주 개최를 염두해 두고 용역을 발주한 셈이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주민들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는 13일 규탄 성명서를 내고 "해군은 주민들과 협의해 사업을 진행하는 것처럼 요식행위를 펼치고서는 주민들이 반대하자, 앞으로는 이야기를 듣는 척 하고 뒤로는 사업 강행의 수순을 밟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한 "강제적으로 추진된 해군기지 사업으로 11년간 고통 속에 살고 있는데도 해군은 또 다시 주민들을 배반하고 해군들의 소통 쇼에 강정마을을 들러리 시켰다. 국제 관함식 유치 찬반을 두고 또 다시 11년 전의 찬반갈등이 재현될 위험에 놓인 강정마을을 더 이상 농락하지 말라"며 국제관함식 제주 철회를 강력히 촉구하고 있는 상태다. 

관함식은 오는 10월 10일부터 14일까지 5일간 제주해군기지 일대에서 열리게 된다. 이 기간 동안 외국함정의 입항환영행사를 비롯한 서태평양해군심포지엄, 훈련시범, 국제관함식 기념 공연 등이 진행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 앞서 강정마을 주민들은 기자회견을 열어 해군이 당초 약속과 달리 제주해군기지에서 국제관함식 개최를 강행하고 있다고 비난하며, 국제관함식 유치 철회를 촉구한 바 있다. ©Newsjeju
▲ 앞서 강정마을 주민들은 기자회견을 열어 해군이 당초 약속과 달리 제주해군기지에서 국제관함식 개최를 강행하고 있다고 비난하며, 국제관함식 유치 철회를 촉구한 바 있다. ©Newsjeju

국제관함식은 이미 제주해군기지(제주민군복합형관광미항) 일대에서의 개최가 확정됐으며, 참가규모만 해도 30여 개국에 달할 정도다. 아울러 해군총장급 대표단과 외국함정 20~30여척도 제주에 입항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제관함식에 외국함정 30여척이 들어 온다면 최소 군함 100여척과 항공기 40여대가 서귀포 일대 해상에서 5일간 머물게 된다. 때문에 행사 도중 발생할 소음과 해상오염, 각종 쓰레기 문제 등의 우려가 벌써부터 흘러나오고 있다. 

제주녹색당 역시 해군의 이번 행태에 대해 "거짓과 독단의 정치를 범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제주녹색당은 "해군이 강정마을에서 추진하려고 하는 국제관함식은 제주 주민들을 대하는 정부의 태도를 가감 없이 보여주고 있다. 청와대를 비롯한 국방부와 해군은 민심을 거스르며 거짓과 독단의 정치를 행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특히 "우리가 우려하는 것은 정부의 말 바꾸기가 정부와 주민사이의 신뢰를 돌이킬 수 없게 깨뜨리고 있다는 점이다. 성산에 계획 중인 제2공항에 공군부대가 들어올 것이라고 공군이 발표했으나 국토부에서는 순수 민간공항이라고 강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하지만 지금까지 정부가 제주에 보여 온 행태를 생각하면 이는 도저히 믿을 수 없다. 그리고 정부는 제주도를 위해 제2공항을 건설하겠다고 했고, 원희룡 지사도 국토부의 김현미 장관도 주민이 반대하면 건설하지 않겠다고 했다. 하지만 이들은 추진을 강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녹색당은 "정부는 제주도민을 그만 우롱하고 주민들이 반대하는 국제관함식 유치를 철회해야 한다. 또한 제주도와 제주도의회는 주민의 의사를 분명히 전달하라"고 요구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