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화산센터 "제주영향 적을 것으로 보여"

▲  ©Newsjeju
일본에서 발생한 화산 분화로 인해 17일 오후 제주지역으로 화산재가 확산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Newsjeju

일본에서 발생한 화산 분화로 인해 17일 오후 제주지역으로 화산재가 확산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제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지난 16일 오후 3시 38분경 일본 규슈 사쿠라지마(아이라 칼데라)에서 화산이 분출했다.

이 화산은 분연주 높이 5,800m로 분화해 현재까지도 계속 분출 중이며, 오늘(17일) 오후 제주지역으로 화산재가 확산될 가능성이 있다고 기상청은 예보했다. 

그러나 화산재가 제주로 확산되더라도 제주지역에 큰 영향은 미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Newsjeju
과거에도 화산 폭발을 일으킨 바 있는 사쿠라지마 화산(사진 출처: 나무위키). ©Newsjeju

지진화산센터 관계자는 "분화 화산재는 현재 바람의 방향이 제주도 부근으로 되어 있어서 확산이 예상되고 있다"며 "다만 분출량이 많지 않고 거리가 멀어서 화산재의 양이 적을 것을 보여 제주에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이 관계자는 "화산재가 최대한 확산된다면 제주도 남쪽 해상까지 번질 것으로 보인다"며 "바람의 방향에 따라 확산 정도가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화산재는 모래나 돌 가루에 가깝다 보니까 황사보다 입자가 크고 더 작다"며 "황사와 같은 영향을 보일 수도 있지만 이번에는 그 양이 매우 적어 제주까지 오는 과정에서 공기 중으로 퍼져 농도가 옅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사쿠라지마의 화산 폭발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사쿠라지마에서는 지난 2013년에도 화산이 폭발한 적이 있다. 이때도 화산재(분연)가 5km 상공까지 치솟았으며, 당시 이 폭발은 관측 이래 가장 높이 분화한 사례로 남았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