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비서실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김태석 의장단과 18일 면담
의장단, 관함식 철회 요청... 이용선 수석 "갈등 부추기는 일 없을 것"

▲ 대통령 비서실 측 관계자들이 18일 해군 관함식 개최에 대한 제주도민 의견수렴을 위해 제주를 방문했다. 김태석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과 이용선 시민사회수석이 면담을 나누고 있는 모습. ©Newsjeju
▲ 대통령 비서실 측 관계자들이 18일 해군 관함식 개최에 대한 제주도민 의견수렴을 위해 제주를 방문했다. 김태석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과 이용선 시민사회수석이 면담을 나누고 있는 모습. ©Newsjeju

제주특별자치도의회 43명의 모든 도의원이 해군 관함식 개최 철회를 정부(청와대, 국방부)에 공식 제안키로 하면서 대통령 비서실 관계자들이 18일 제주를 방문했다.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등 4명의 BH(청와대 및 대통령을 지칭하는 은어) 관계자들은 이날 오전 11시 40분 제주도의회를 방문해 김태석 의장과 부의장 등 의장단과 면담을 가졌다.

최근 폭염에 따른 날씨 얘기로 면담이 시작되자, 김태석 의장은 "춥게 만드는 일을 하지 말아야 하는데, 춥게 만들어 버리는 상황들이 벌어져 안 좋다"며 사담을 줄이고 곧바로 논의에 돌입하려 했다.

이에 이용선 시민사회수석은 "전혀 그럴 의도가 없다"면서 과거 북한에 제주감귤 보내기 사업을 거론하면서 화제를 돌리려 했다. 기자들이 취재하고 있는 현장에서 관함식에 대한 입장을 공식 거론하지 않으려는 자세였다.

대통령 비서실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대통령 비서실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실제 이날 면담은 모두발언만 공개되고 난 뒤, 비공개로 전환돼 진행됐다.

그러자 김 의장은 "감귤 보내기로 평화를 모색했듯이 강정도 평화적인 방법을 가야하지 않겠느냐"며 직접적인 입장을 물었다.

이에 이용선 수석이 기자단을 물린 후 논의하자고 하자, 김 의장은 "도민을 대변하는 기구라 최소한의 입장은 들어야 하지 않겠느냐"며 질의를 이어갔다.

김 의장은 "북한에 감귤 보내는 것이 평화의 일환이라면 강정도 그런 뜻에 맞춰야 할 것"이라며 "이번 관함식 논란의 쟁점은 두 가지다. 하나는 해군이 말을 바꾸는 바람에 강정주민들로부터 또다시 신뢰를 잃었다는 것이고, 다른 점은 문재인 정부가 들어섰지만 군이 아직도 권위주의에 빠져 있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 의장은 해군이 (논란의)원인을 제공했음을 분명히 했다.

이에 이 수석은 "해군에서 과정상 관리가 적절치 못했다"고 시인했다.

2명의 부의장도 김 의장의 의견에 도의회의 입장을 보탰다.
허창옥 부의장은 "강정마을주민 총회에서 반대의견 모았는데, 문제는 해군기지가 아니라는 점이다. 민군복합항"이라며 "이에 대한 명확함이 없는 것 같다. 강정주민과 어떻게 화해할 것인가에 대해 정부든 해군에서 단 한 번도 안을 내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또한 허 부의장은 "이게 전제되지 않은 상황에서 관함식을 한다는 건 도민과 지역민들을 무시하는 게 아닌가 해서 도의원들이 결의안에 서명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라며 "소통하는 정부라 하니 도민 뜻 반영해서 올바르게 갈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김희현 부의장도 "그간 강정주민들이 엄청난 고통 받았다. 치유단계가 전혀 없는 상황에서 다시 또 상처주는 행위가 벌어져 도민사회가 발칵 뒤집혔다"며 "문재인 정부에서 치유 먼저 하고 이런 과정이 필요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부의장은 "그런 거 없이 불신 깔려 있는 상황에서 민군복합항인데 해군기지로 몰아가고 있는 것에 불신만 쌓여가는 것"이라며 "올라가면 해군과 잘 협의해서 제주의 이런 입장을 잘 전달해달라"고 주문했다.

해군 관함식 개최 논란을 두고 대통령 비서실 관계자들이 제주도의회 의장단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해군 관함식 개최 논란을 두고 대통령 비서실 관계자들이 제주도의회 의장단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이에 이용선 시민사회수석은 "관함식 관련해서 뜻하지 않게 갈등이 확산되는 것은 문재인 정부도 원치 않는 일이며 이는 군도 마찬가지"라며 "10년마다 벌어지는 행사여서 이를 통해 강정마을 치유 과정에 도움되는 계획으로 계획했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수석은 "허나 이게 충분히 공유되지 못한 것 같아 아쉽다"며 "이제는 국제행사이기 때문에 결론 내려 실행해야 할 단계라 마지막으로 지역사회의 의견을 들으러 왔다"며 "갈등 부채질하거나 그럴 의도는 전혀 없다"고 답했다.

한편, 이용선 수석은 제주도의회 의장단과의 면담 이전에 앞서 이날 오전 11시께 원희룡 지사와도 만나 해군의 관함식 개최 계획에 따른 면담(모두발언 후 비공개)을 나누기도 했다.

대통령 비서실에서 제주도의 의견을 듣겠다고는 했으나 관함식 개최 여부에 따른 명확한 입장을 표명하진 않았기에 최종적인 개최 여부는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