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바꾼 해군, 책임 떠넘긴 청와대... 주민 갈등만 키워

▲  ©Newsjeju
▲강정마을회는 7월 26일 오후 7시 30분 강정마을커뮤니티센터에서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임시총회를 열고 국제관함식 제주 개최와 관련한 주민투표를 이번 주말인 28일(토) 진행하기로 최종 의결했다. ©Newsjeju

강정마을 주민들이 국제관함식 개최 수용 여부를 투표를 통해 결정키로 최종 합의하면서 찬반을 두고 주민들간 갈등이 재점화 될 전망이다.   

강정마을회(회장 강희봉)는 26일 오후 7시 30분 강정마을커뮤니티센터에서 주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임시총회를 열고 국제관함식 제주 개최와 관련한 주민투표를 이번 주말인 28일(토) 진행하기로 최종 의결했다.

1시간 30분 동안 진행된 이날 총회는 국제관함식 유치에 대한 찬반 양측이 팽팽히 갈리면서 원할하게 진행되지는 못했다. "이미 논쟁이 끝난 사안에 대해 재결정을 하는 것은 주민들이 결국 해군과 정부의 들러리 역할밖에 더 되겠느냐"는 자조섞인 목소리마저 나왔다. 

그도 그럴 것이 앞서 강정마을 주민들은 정부가 국제관함식 행사를 제주해군기지에서 열겠다고 하자 이에 반발하며 올해 3월 임시총회를 열고 관함식 개최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당시 해군도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제주가 아닌 부산에서 국제관함식을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  ©Newsjeju
▲1시간 30분 동안 진행된 이날 총회는 국제관함식 유치에 대한 찬반 양측이 팽팽히 갈리면서 원할하게 진행되지는 못했다. "이미 논쟁이 끝난 사안에 대해 재결정을 하는 것은 주민들이 결국 해군과 정부의 들러리 역할밖에 더 되겠느냐"는 자조섞인 목소리마저 나왔다. ©Newsjeju

그러나 주민들의 결정에 따르겠다던 해군은 얼마 지나지 않아 말을 바꿨다. 겉으로는 개최지를 검토 중이라고 해놓고 뒤로는 제주 개최를 확정하며 행사를 추진해 온 것.

해군본부 국제관함식 기획단은 올해 6월 ‘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 대행 용역을 발주하고, 이후 업체 낙찰도 마쳤다.

국제관함식 슬로건도 ‘제주의 바다, 세계평화를 품다’로 이미 정해져 있었던 상태였다. 애초부터 제주 개최를 염두해 두고 용역을 발주한 셈인데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주민들은 강하게 반발했다.

여기다 청와대와 국방부가 국제관함식 제주 개최를 강행하기 위해 주민들을 회유하고 있다는 의혹 마저 제기되며 논란은 커졌다.

▲  ©Newsjeju
▲강정마을 주민들이 국제관함식 개최 수용 여부를 투표를 통해 결정키로 최종 합의하면서 찬반을 두고 주민들간 갈등이 재점화 될 전망이다. ©Newsjeju

앞서 지난 18일 청와대 이용선 시민사회수석은 제주해군기지 국제관함식 유치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제주도에 내려왔다.

당시 이용선 수석은 제주도청과 제주도의회를 잇따라 방문한 뒤 강정마을을 찾아 "만약 국제관함식이 제주에서 열리게 된다면 문재인 대통령이 강정마을을 직접 방문해 주민의 갈등과 고통에 대해서 유감과 위로의 말을 전하고, 국가차원의 공동체회복사업을 약속하는 문 대통령의 메시지가 있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반대측 주민들은 이 수석의 방문을 두고 "사실상 청와대가 국방부의 국제관함식 강행입장을 용인하고 통보하기 위해 방문한 것 아니냐'며 비난했다. 

총회에 참석한 한 주민은 "제주해군기지로 인해 우리 주민들은 지난 11년간 부서지고 쪼개졌다. 또 다시 이번 건으로 주민들이 분열될 위기에 놓였다"며 "찬반 여부를 떠나 주민간 갈등이 되풀이 되고 있다"고 토로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