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학생, UN회의 통해 글로벌 리더십 함양
8월 1일부터 3일까지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이석문)은 ‘제8회 제주청소년 모의유엔’을 오는 8월 1일부터 3일까지 한라대학교 금호미래관과 금호세계교육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도내 고등학생중심으로 JOINED MUN 사무국(15명), 의장단(17명), 기자단(14명), 스태프(15명) 등 운영진 61명으로 구성돼 올해 행사를 준비했다. 사무총장엔 고경범(제주외고 2학년), 부사무총장에는 현태준(제주외고 2학년) 학생이 맡고 있다.

이번 행사는 실제 UN 회의를 표본으로 하는 대회로 경제사회이사회(ECOSOC), 안전보장이사회(SC), 세계무역기구(WTO), 유엔총회 제3위원회(GA3), 유엔인권이사회(UNHRC) 및 유엔마약범죄사무소(UN ODC) 등 6개 위원회로 구성했다. 도내 중학생 54명과 고등학생 76명 총 130명이 각 나라의 대사단에 소속돼 자국의 입장에서 위원회별 의제에 대해 토의를 하게 된다.

각 위원회는 의장의 주도하에 실제 UN에서 사용하고 있는 규칙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며, 국제사회의 현안에 대해 서로 협상하면서 해결책을 찾아 결의안을 이끌어 내는 과정을 통해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올해로 8회째인 제주청소년 모의유엔에는 한국어위원회 2개(WTO, UNHRC)를 운영해 참여 학생의 폭을 넓혔으며, 나머지 4개의 위원회에서는 모든 회의를 영어로 진행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제주도내 학생들의 주도하에 실시하는 이 행사를 통해 참가학생들은 UN의 회의를 직접 기획하고 운영할 기회를 가지며, 국제사회 및 국제기구를 이해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을 키움으로써 글로벌 리더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전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