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모 여인, 성희롱 제기로 2회에 2천만원 배상금 받아 화해 사건 마무리

전국 지방선거 제주도지사 공천과 관련해 민주당 지도부가 스킨십으로 빚어진 8년전 우전지사의 성희롱사건을 재점화 한 제주여민회 등 전국여성 단체와 시민 단체들의 정치적 압박에 갈지자 행보로 무기력한 지도부의 모습을 보이고 있어 제주지역 당원들과 도민들에게 크나큰 실망과 원성을 사고 있다.

특히 우전지사의 성희롱 문제는 이미 지난 2002년 전국 지방선거를 앞두고 불거진 사건으로, 당시 검찰조사, 여성부 행정 처분결과, 법원 판결 결과 ,2002년도 여성위원회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우전지사가 고이성이 없었음이 명백하게 드러나고, 정치적 개입이 조직적으로 이루어 졌으며, 피해자에 대한 사과 또한 2차례에 걸친 피해자의 손해배상 소송에서 각각 1천만원씩 2천만원의 배상금을 지급하는 과정에서 이미 화해한 사실이 밝혀지고 있어 민주당 지도부가 마녀 사냥식 여론 압박에 이끌려가는 양상이다.

그도 그럴 것이 과거 우전지사의 성희롱 사건은 '비록 의도하지 않은 행동이라도 이에 관계없이 피해자가 불쾌감을 느끼면 성희롱으로 인정'됨다는 기관의 법 해석에 따라 여성부는 도지사 집무실에서 있었던 우전지사의 고모여인에 대한 과도한 스킨십을 성희롱으로 인정, 결정 됐다. 또 여성부는 이에 대한 고모여인에 대한 손해배상금으로 1천만원을 제주도가 피해자 고모여인에게 지급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 도청은 고모여인에게 지급하고 후일 우전지사는 제주도가 지급한 이 1천만 원을 도청에 지급했다.

또 이후, 이 고모 여인은 또다시 우전지사를 상대로 제주지방법원에 5천만 원의 손해 배상을 청구하는 소송을 제기해 법원의 권고로 고모여인은 우전지사와 화해하고 1천만 원의 손해배상금 쪼의 화해금을 지급했다.
이로써 고모 여인은 우전지사에게 총 2천 만원의 배상금을 받았고 화해로써 우전지사의 성희롱 문제는 마무리 됐다.

이럼에도 불구하고 민주당 지도부는 사실상 정치적으로 왜곡된 시민단체들의 압력에 밀려 책임없는 태도로, 위기에서 ‘행동하는 양심’을 정치철학으로 삼은 김대중 대통령의 위업을 이어 받은 거대정당의 지도부라는 지위가 무색해 보인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아울러 2002년 당시 제주여민회 등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 사건 내용과 다른 내용으로 성명서를 발표해 검찰조사를 받은 바 있고 또한 이번 파문과 관련해 제주여민회 대표 김 모 씨의 취재 결과, 피해자 고모여인이 우전지사로부터 받은 배상금 내용과 화해 사실조차 몰랐던 것으로 밝혀졌다.

김모 대표는 본 기자가 피해 여성에 대해 이미 금전적 손해배상이 2차례에 걸쳐 이루어 졌고, 사과도 한 마당에 여민회 등에서 8년 전에 있었던 마무리 된 과거 사건에 대해 너무 과하다고 생각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자신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며 우전지사는 도민사과와 피해 당사자에 대해 사과조차 없다고 우전지사를 힐책했다.

그러나 우전지사는 지난 13일 자신의 선거 사무실 개소식 때 도민들에게 사고했고 당사자에 대한 사과는 여성부의 명령으로 지급된 1천만원의 손해 배상금 외에도 또다시 1천만원의 보상금을 지급하는 과정에서 공식적인 화해가 이루어 졌다.

또 제주여민회 김대표는 우전지사에 대해요즘 지나치게 '성희롱 성희롱' 하며 여론화 하여 여성들이 입에 오르는 성희롱 이란 말 자체가 오히려 여성들의 성을 마구잡이식으로 세상에 휘둘리는 듯 해 수치스럽다는 여성들의 여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기자의 질문에, 그렇다면 그 피해 여성은 얼마나 수치스럽겠냐고 답해 이번 우전지사에 대한 정치적 공격이 얼마나 편력된 사고에서 비롯됐는지를 드러 냈다. 그러면서 이 김대표는 피해자에 대해 우전지사가 치른 손해배상금에 대해 새로운 사실을 접하고 다시 알아 봐야 되겠다며 당황한 모습을 보였다.

이러한 정황은 제주여민회 등이 한마디로 자신들이 현재 한정치인과 거대 정당을 마치 커다란 성범죄 중심에 있는 것처럼 마녀 사냥식 여론몰이를 하면서도 당연한 그 일에 대한 실체도 제대로 파악이 안됐던 사실이 드러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는 정의라는 이름으로 자기당착에 빠져 도덕적 무책임을 자임하고 있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도 볼수 있다.

또한, 이로써 제주여민회 등은 민주당을 향해 우전지사 복당 철회와 공천불가를 요구하며 '성희롱범죄자 용인당이니, 여성성폭력 용인당이니' 하며 맹공격을 퍼붓고, 우전지사의 복당을 허락 할 경우 전국 여성단체와 시민단체들을 연대하여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겠다고 민주당을 압박해 온 저의가 요즘 흔히 제주정가에서 말하는 맹목적인 ‘우근민 죽이기’ 에 나선 정치세력들과 합종연횡이 아니냐는 의혹에 상당한 여론의 무게가 실릴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파문을 일으키고 전국적으로 확산시키는데 가장 중심에 있는 제주여민회는 당시 검찰조사결과를 보면 과거 우전지사와 고모여인간의 있었던 스킨십을 성희롱 사건으로 변모하는 과정에서 우전지사의 정적인 신구범 측근들과의 관계가 형성했음이 드러나고 여민회 대표들의 이후 도지사 특보, 비례대표 도의원 등 정치적 자리로 진출함으로서 여성인권운동을 하는시민 단체라기 보다 정치적 이해 단체라는 점이 도민사회에 널리 인식 돼 있어 이번 성희롱 재 점화 파문 또한 도민들은 대체적으로 정치적 이해 관계로 보는 분위기가 더욱더 역력하다.

이와 함께 우전지사의 정쟁 상대로써 성추행 자와는 경선을 할 수 없다면서 우전지사의 복당철회를 요구하며 단식 농성 중에 있는 고희범 민주당 예비후보는 짧은 정당생활 동안 보여준 행보는 정치적 신뢰도를 잃게 될 것으로 보인다. 그것은 정치인은 투쟁을 하는 시민단체 활동이 아니라 될수록 다수의 민의를 반영해야 하고 정치적 합의와 정당과 함께하는 역량이 우선되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론조사에서 지지도 1등 후보를 차지하기 위해 전략적 영입을 추진, 공개적으로 공을 들였던 민주당 지도부는 결국 이번 우전지사의 성희롱 문제로 인한 정치적 파문에 휘둘리는 꼴이 됐고, 민주당 제주도당은 지도부의 이런 무책임한 지도력으로 인해 오는 지방선거에서의 제주도지사 직 탈환은 안개속이다. <제주프레스 부임춘 기자>


# 당 기사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