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관람객 20만명, 누적 관람객 73만명 달성
소장품 수는 4천여 점에서 7천여 점으로 증가
키보드와플 4만7000개, 마우스빵 10만개 판매기록

▲ 넥슨컴퓨터박물관은 개관 5주년 맞아 다양한 기록들을 공개했다. ©Newsjeju
▲ 넥슨컴퓨터박물관은 개관 5주년 맞아 다양한 기록들을 공개했다. ©Newsjeju

넥슨컴퓨터박물관(관장 최윤아)이 지난 7월 27일 개관 5주년을 맞아 다양한 기록들을 공개했다.

지난 2013년 7월 150억원의 투자와 4년여의 준비 끝에 제주에서 개관한 넥슨컴퓨터박물관은 5년 간 의미 있는 성장을 거듭했다.

작년 한 해 동안만 약 20만 명의 관람객이 방문했으며, 이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공개하는 관광지식정보시스템에 의하면 국내 유료 사립 박물관 중 약 5위권에 해당하는 성적이다. 누적 관람객은 73만 명에 이른다. 제주도 전체 인구보다 약 7만 명이 많은 수치다.

관람객 비율은 성인 53%, 청소년과 어린이가 47%를 차지한다. 이는 단순히 ‘보는’ 개념에서 탈피해 관람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된 전시가 전 세대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는 반증이다.

또한 제주라는 지리적 특징과 맞물려 1,500여 개의 학교가 다녀가며 수학여행의 새로운 성지로 자리잡고 있기도 하다. 

개관 당시 4천여 점이었던 소장품은 7천여 점까지 늘었다. 과거의 유물을 수집하는 데에서 멈추지 않고, IT산업의 발전에 따라 현재의 역사를 담을 수 있는 소장품을 꾸준히 취득한 결과다. 적극적인 기증과 기탁도 이어졌다. 총 74명의 기증·기탁자에는 대한민국 인터넷의 아버지 전길남 박사님 등 IT업계의 주요 인사들뿐만 아니라 컴퓨터와 게임을 좋아하는 평범한 일반인들도 포함돼 있다.

한편, IT진로교육인 ‘꿈이 IT니?’를 비롯해 개관 전부터 약 6년 동안 운영해온 넥슨컴퓨터박물관의 교육 프로그램에는 누적 참여자가 2만1000명을 넘어섰다.

이처럼 4차 산업시대에 발맞춘 필수적인 지식 기반을 지역 사회에 제공하고 정보문화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 받아 넥슨컴퓨터박물관은 지난 6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표창을 받았다. 또한 제주특별자치도 우수 박물관, 교육부 주관 교육기부 진로체험 인증기관에도 선정된 바 있으며, 해외에서도 웨비상(The Webby Awards) 등을 수상했다.

재미있는 기록들도 있다. 카페테리아 인트(int.)의 명물, ‘키보드와플’은 무려 4만7천 개가 판매됐으며, ‘마우스빵’은 약 10만 개가 판매됐다. 체감형 리듬 게임 ‘펌프잇업(Pump It Up)’은 약 3년 동안 발판만 16번을 수리하는 등 소장품 중에 최다 고장 이력을 기록했다.

넥슨컴퓨터박물관 최윤아 관장은 "재미있고 유의미한 시도들을 계속할 수 있도록 지난 5년 간 꾸준한 관심과 성원을 보내준 관람객들에게 고개 숙여 커다란 감사를 드린다"며 "앞으로도 관람객과의 적극적인 소통과 교감을 통해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진화하는 박물관이 되겠다"고 소회를 전했다.

▲ 넥슨컴퓨터박물관. ©Newsjeju
▲ 넥슨컴퓨터박물관. ©Newsjeju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