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창일 국회의원, 제주시&서귀포시장 후보 모두 탈당 및 사퇴 촉구

제주시와 서귀포시장 후보가 각각 고희범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상임고문과 양윤경 4.3유족회장으로 내정됨에 따라 조만간 인사청문이 이뤄질 예정이다.

아직 제주특별자치도의회가 인사청문특별위원회를 구성하지 않아 언제 실시될지 알 수 없지만 행정시장 공백 상태가 길어져선 안 되기에 비회기인 8월 중에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제주시장 내정자는 더불어민주당 출신이어서 민주당 텃밭인 제주도의회 인사청문 절차를 가볍게 통과할 것으로 점쳐졌었으나 그게 아닌 모양이다.

강창일 국회의원은 지난 1일 밤 KBS제주 '쟁점과 토론' 방송에 출연해 제주시장으로 내정된 고희범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상임고문에겐 당 탈당을, 서귀포시장으로 내정된 양윤경 제주4.3유족회장에겐 회장 사퇴를 촉구했다.
강창일 국회의원은 지난 1일 밤 KBS제주 '쟁점과 토론' 방송에 출연해 제주시장으로 내정된 고희범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상임고문에겐 당 탈당을, 서귀포시장으로 내정된 양윤경 제주4.3유족회장에겐 회장 사퇴를 촉구했다.

4선 국회의원을 지내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제주시 갑)은 지난 1일 밤 KBS제주 '쟁점과 토론' 방송에 출연해 고희범 제주시장 내정자에게 '탈당'을 촉구했다.

강창일 의원은 "(민주당과 야당(혹은 무소속) 간)야합처럼 보일 수 있다"는 이유를 들었으나, 실상은 고희범 내정자가 이번 지방선거 때 민주당 도지사 후보였던 문대림을 돕지 않았다는 점을 노골적으로 꼬집었다.

게다가 강 의원은 원희룡 지사가 후보자를 추천해달라고 한 것으로 고희범 상임고문이 내정된 것도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고희범 내정자가)개인적으로 참여했다는 것이냐"는 질문에 강 의원이 "그렇다"고 답했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강 의원은 고희범 내정자가 탈당하고 (인사청문회에)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강 의원은 서귀포시장으로 내정된 양윤경 제주4.3유족회장에 대해서도 "정치적 중립 논란이 있어 양윤경 내정자 역시 유족회장직에서 사퇴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지방선거에서 제게 4.3을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라고 해놓고선 오히려 자신이 (시장 내정자로)논란이 될 수 있다"며 "정치적 야망이 있다면 나설수도 있겠지만 유족회장은 내려놓고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물론 강창일 의원 1명의 의견이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전체의 의견을 대변할 수는 없겠지만 당내 최고참인 4선 국회의원으로서 한 발언이어서 어느 정도 영향이 있지 않다곤 할 수 없어 보인다.

이에 따라 이번 각 행정시장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선 이 부분에 대한 질의가 집중 제기될 것으로 전망된다. 허나 인사청문회 자체가 아직 구속력을 갖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청문 결과가 부정적으로 나온다 할지라도 원희룡 지사가 임명을 강행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