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뭄극복! 물 절수기기 사용이 시작입니다.
가뭄극복! 물 절수기기 사용이 시작입니다.
  • 뉴스제주
  • 승인 2018.08.10 1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 상하수도과 관리담당 이경민

짧은 장마가 끝나고 폭염특보 발효 중인 가운데 연일 계속되는 무더위로 폭염에 의한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으며 또한 한창 여물어야 할 과실에선 열과(裂果) 현상이 발생하는 등 각종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제주지방기상청에 따르면 올해 7월 제주지역의 강수량은 36mm. 274.9mm였던 평년의 14%에 불과했다. 7월 강수량은 1961년 이후 두번째로 적은 양이다. 강수일수는 6일로 역대 세번째로 적었다.

이와 같은 부족한 강수량은 제주 전 지역에 생활용수 와 농업용수 부족하기 시작하여 각 가정 및 농가에게 심각한 피해를 주고 있다.

일부 농가에서는 농업용수가 아닌 매일 생활용수를 받아다 농업용수로 사용하고 있으며

하루 종일 수돗물을 받아도 하우스에 공급할 수 있는 물은 20∽30톤으로, 20분 남짓 줄 수 있는 물량이다. 평소 하루 한 시간씩 물을 줘왔던 것을 감안하면 턱 없이 부족하다.

이와 같은 물 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가장 간단한 실천 할 수 있는 방법은 물 낭비를 방지하는 것이다.

물 낭비를 방지하기 위하여 주민 스스로가 가정과 음식점등에서 물 절수 기기를 설치하는 등 조금만 신경 쓴다면 물 낭비를 줄일 수 있다.

서귀포시에서는 가정과 음식점에서 사용하는 생활용수 낭비를 방지하기 위하여 수돗물의 절약과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 주민들에게 물 절수설비 및 절수기기를 보급하는 등 물 부족에 대비하고 있다.

가정 및 음식점에 절수기기를 설치를 원하는 사람은 상하수도과(☎760-6634)로 신청하면 물 절수기기를 가정에 직접 설치를 하여주고 있다.

시민여러분들의 적극적으로 절수기기를 설치하여 물 절약에 참여하여 가뭄등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데 동참하고 또한 수도요금도 절약하는 등 경제적인 효과를 볼 수 있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