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자동차가 필수품이 되면서 군대에서 포병은 3보이상 승차란 말이 일부 현대인의 습관으로 확산되면서 급속한 대중화와 함께 도심속의 도로는 몸살을 앓고 도로상의 교통정체로 심각한 주차난으로 사회적 문제점으로 나타나고 있다.

상가들이 들어서 있는 도심 번화가 도로에는 불법 주차로 차량통행은 물론 보행자들의 통행에도 불편해 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자기집이나 상가 앞 도로는 마치 개인 주차장으로 생각하고 장시간 주차하는 경우도 있어 불법 주․정차로 단속이라도 하면 주변에 주차장이 없어 본 장소에 주차할 수 밖에 없다고 항변하지만 주차장은 불과 50미터 이내 있으면서도 너무 멀다고 한다.

자신의 법규를 위반한 행위에 대해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 듯 태연해 하고 타인의 위반행위에 대한 처벌은 너무도 당연하다는 주민의식에서 벗어나 서로 양보하고 배려하는 자세로 변화할 때 세계자연유산과 올레코스를 찾는 관광객들의 발걸음은 가볍고 지역의 미래는 한층 더 밝아질 것이다.

조금씩만 신경을 써서 성숙한 주차문화로 이기주의를 버리고 공동사회를 먼저 생각하며 상대방을 헤아리는 마음이 절실히 요구된다.

도내 읍․면 중에서는 가장 큰 규모로 107대의 자동차를 주차할 수 있는 면적을 갖춘 성산읍 공영주차장이 지난달 2월에 공사를 완료하여 무료로 개방하고 있다.

이에 따라서 성산읍에서는 성산파출소와 합동으로 고성오거리와 동남삼거리 일대를 중심으로 3월 한 달 동안 주․정차 근절 및 교통질서 확립을 위하여 공영주차장을 이용하도록 충분한 홍보 활동을 펼치고 4월부터는 집중 단속에 나서기로 하였다.

무질서한 불법 주․정차로 인해 차량통행 불편 및 교통사고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교통흐름의 방해가 되지 않도록 주민 스스로가 공영주차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선진 교통문화를 만들어 나가는데 앞장서 주실 것을 당부 드리는 바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