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 중앙차로제 확대 고민 중... 신중히 검토하겠다 했으나 방향은 정해진 듯

제주특별자치도는 운영효과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난 가로변 우선차로 구간을 효과가 입증된 중앙우선차로제로 전환할 방침을 정했다.
제주특별자치도는 운영효과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난 가로변 우선차로 구간을 효과가 입증된 중앙우선차로제로 전환할 방침을 정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중앙차로제 시행구간의 확대를 고민 중이다.

제주자치도는 지난 26일 대중교통 체계개편 시행 1년을 맞아 27일 지난 10개월간(개편 이후 올해 6월까지)의 대중교통 이용현황을 분석한 바를 발표했다.

평가분석 자료에 따르면, 대중교통체계 개편 중 버스중앙차로제 신설로 인한 효과는 극명히 나타났다.

중앙차로제가 시범 시행된 광양사거리에서 아라초등학교 구간 버스평균 통행속도는 기존 13.2km에서 18.9km로 빨라졌다. 한 개 차선을 버스와 택시가 차지하자 당연하게도 일반도로의 통행속도는 기존 18.5km에서 13.8km로 느려졌다.

애초 제주도정이 대중교통체계 개편을 시행하고자 했던 근본 방향이 '차량 증가 억제를 통해 쾌적한 교통환경을 만드는 것'이었다. 때문에 일반 승용차의 통행속도가 줄어들면 도민들이 보다 더 빨라진 대중교통을 이용할 것이기에 차량 증가 억제책에 기여한다는 측면에서 이번 대중교통 체계개편은 긍정적이다.

반면, 중앙차로제와 함께 시행된 가로변 우선차로의 시행효과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단속강화로 효율을 높이려 했으나, 오히려 단속 적발이 수백 건에 이르게 되자 제주자치도는 갈팡질팡했다.

이 때문에 제주자치도는 국립제주박물관과 무수천교차로에 이르는 이 구간을 단계적으로 중앙차로제로 전환할 방침임을 밝혔다.

다만, 정확한 확대구간과 시행시기 등에 대해선 전문가와 도민의견을 좀 더 적극적으로 수렴한 후에 확정하겠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오정훈 교통항공국장은 "중앙차로제가 시행된 구간에서의 버스이용률이 개편 전보다 28% 증가했다"며 "이 구간에 대한 정밀한 평가를 거치고 도민 공청회 등으로 충분한 의견수렴을 통해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오정훈 국장이 "의견수렴 후 확대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했으나, 이미 제주도정은 중앙차로제의 확대 방침은 정해둔 것으로 보인다. 

중앙차로제의 확대로 버스이용률이 더 증가할지는 모르겠으나, 일반 자가용으로 통행해야 하는 이들에겐 불편이 더 가중되는 셈이어서 이를 해소할 방안도 고심 중이다.

오 국장은 "제주도 내 4차로 이상의 모든 교차로엔 신호등이 설치돼 있는데, 국제적인 추세가 전부 지하차도나 회전교차로로 가고 있다"며 "이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분석은 마쳤는데 도시건설국과 의논하면서 교차로 통행방식을 개선해 나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오 국장의 설명에 의하면, 현재 제주자치도가 지하차도나 고가도로 혹은 회전교차로를 우선적으로 구상 중인 지역은 광양로터리와 8호광장, 신광로터리, 노형로터리 중 한 곳이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