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및 시민사회단체, 원 지사에 토론회 제안

▲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들'과 곶자왈사람들 등 시민사회단체들이 30일 제주도청 정문에 모여 원희룡 도정에 공개토론회 개최를 요구했다. ©Newsjeju
▲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려는 시민들'과 곶자왈사람들 등 시민사회단체들이 30일 제주도청 정문에 모여 원희룡 도정을 향해 공개토론회 개최를 요구했다. ©Newsjeju

환경 및 시민사회단체들이 원희룡 제주지사가 비자림로 확·포장 공사에 대한 대안으로 제시한 '생태도로'와 관련해 토론회를 열자고 제안한 가운데 원 지사가 이에 응할 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곶자왈사람들, 비자림로를 지키기 위해 뭐라도 하는 시민들, 노동당 제주도당, 정의당 제주도당, 제주녹색당은 지난 29일 오후 4시 35분, 원희룡 지사의 비서실을 방문해 공문을 전달하며 토론회 개최여부를 알려줄 것을 요청한 바 있다. 

이들은 이튿날인 30일 오후 3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비자림로 확장 및 생태도로에 대한 소통을 위해 토론회를 열자며 거듭 제안했다.  

앞서 원 지사는 이달 13일 하계휴가를 마친 뒤 복귀한 첫 업무 메시지로 비자림로에 대한 대처 방안을 지시했다. 당시 원 지사는 "아름다운 길이 사라질 수 있다는 점에 대해 도민들께 걱정을 끼쳐드려 유감스럽다"고 전하며 비자림로 공사를 일시 중단시켰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사회의 기초 인프라이자 주민숙원사업인 도로 확·포장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아름다운 '생태도로'로 만들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관계 부서에 지시했다. 

그러나 원 지사가 제시한 '생태도로'가 구체적으로 어떤 형태의 도로를 말하는 지는 아직까지도 불분명하다. 제주도정은 삼나무 수림 훼손 최소화 방안 등을 포함해 종합적인 검토를 거쳐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했지만 사업 철회나 백지화는 없음을 못박았다. 

즉 공사는 강행하되 도민 우려는 최소화 하겠다는 것이다. 때문에 '생태도로'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론이 제시되면 공사는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우려는 여전하다. 생태도로에 대한 실체가 아직까지도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시민사회단체는 "비자림로 공사는 중단됐지만 도내 외에서는 앞으로 진행될 비자림로 공사에 대해 의문을 표시하고 있다"며 "가장 큰 우려는 도지사가 밝힌 생태도로가 도대체 무엇인지가 불명하다는 점이다"라고 꼬집었다.  

특히 "우리는 지난 17일 원희룡 도지사가 생태도로의 실체를 밝히는 공개토론회 개최를 요구한 바 있지만 도정에서는 아직까지도 생태도로가 무엇인지 밝히지 않고 있다"며 "오히려 공론의 장을 만들기는 커녕 침묵으로만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단체는 "원 지사에게 공식적으로 요청한다. 오는 9월 10일까지 공개토론회 개최 여부를 통보해 달라"고 거듭 요구했다. 

▲ 비자림로 도로 확장을 위해 삼나무 숲이 벌채된 사건과 관련, 제주도 내 시민사회단체들이 원희룡 도정에 공개토론회를 요청했다. ©Newsjeju
▲ 비자림로 도로 확장을 위해 삼나무 숲이 벌채된 사건과 관련, 제주도 내 시민사회단체들이 원희룡 도정에 공개토론회를 요청했다. ©Newsjeju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