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토론하자는 취지 아냐" 시민단체 공청회 요구에 '거절' 나타내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생태도로' 발언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5일 내놨다.

비자림로 도로 확장에 따른 삼나무숲 벌채 논란이 벌어지고 무기한 공사중지가 발표된 이후, 원희룡 지사는 지난 8월 13일에 휴가에서 복귀하면서 해당 지역을 '생태도로'로 조성하라고 관련 부서에 주문했다.

허나 '생태도로'가 어떤 형태의 도로로 만들라는 주문인지에 대해선 알려진 게 없었다. 이 때문에 제주도 내 시민사회 단체들은 "생태도로가 대체 무얼 말한 것이냐"며 원 지사에게 토론회를 열자고 제안하기까지 했다. 토론 개최 여부를 오는 9월 10일까지 답해달라고 해 놓은 상태다.

이러한 상황에서 고은실 제주도의원(정의당, 비례대표)은 5일 진행된 도정질문에서 원 지사에게 생태도로의 정체를 물었다.

원희룡 지사는 '생태도로'에 발언에 대해
원희룡 지사는 '생태도로'에 발언에 대해 "관련 부서에 생태 가치를 살릴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해 달라는 요청으로 한 발언일 뿐"이라고 말했다.

이에 원 지사는 "동물들의 이동 차단을 보완하기 위한 도로라는 용어로 사용되긴 하지만 제가 회의 상에서 아름다운 생태도로로 만들라고 주문한 것은 환경훼손을 최소화하고 생태적인 가치를 살릴 수 있는 방안으로 대안을 만들어 달라는 요청에 대한 표현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원 지사는 "사전에 정의된 생태도로냐, 나와서 토론하자는 취지로 언급한 건 결단코 아니라는 점을 이해해달라"고 말했다.

시민사회 단체 측에서 요청한 토론회 개최에 대해 완곡한 거절을 나타낸 발언으로 비춰진다.

앞서 원 지사는 "사실 이 문제는 굉장히 난감하다"며 "지난 2013년도부터 행정적인 작업이 있어왔는데 훨씬 그 이전부터 숙원사업으로 추진해 왔던 사업"이라고 말했다.

원 지사는 "그간 도정에선 예산도 없고 교통량도 많지 않은 지역이라 급한 곳부터 해결하자 해서 계속 미뤄왔던 사업"이라며 "근래에 교통량이 늘어난 자료들과 농번기 수확철에 물류 이동로로 쓰이고 있는 것 때문에 행안부에 특별교부금을 달라고 로비까지 해서 시작된 것"이라고 부연했다.

또한 원 지사는 삼나무의 효용성을 거론하기도 했다.

원 지사는 "삼나무 밑에는 다른 식물들이 자라지 않고 꽃가루 알레르기도 유발하는 종이라 환경단체에선 삼나무를 다른 종으로 대체하자는 얘기도 나온 적이 있다"며 "오히려 이번 논란이 좋은 기회로 보여진다"고도 말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당시 제가 휴가 중이라 일단 중단하게 해서 내용 파악하고 여론을 들어본 뒤 상충할 수 있는 가치를 조정해서 대안을 마련할 방침"이라며 "경관과 삼림, 도로 등 각 분야 전문가들 모아서 자문을 구하고 있으니 좋은 대안이 나오길 기다리는 상태"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