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원 및 노조, 김용호 조합장 퇴진 요구 및 도정 규탄

▲  ©Newsjeju
▲제주감협 김용호 조합장의 '보복인사'와 '갑질경영' 논란이 점차 확산되고 있음에도 제주도정은 수수방관하고 있어 비판을 받고 있다. ©Newsjeju

제주감귤농협 김용호 조합장의 '보복인사'와 '갑질경영' 논란이 점차 확산되고 있음에도 제주도정은 수수방관하고 있어 비판을 받고 있다. 

전국협동조합노동조합 제주본부 제주감귤농협지회 조합원 및 제주감귤농협의 민주적 개혁을 요구하는 모든 사람들은 17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용호 조합장의 퇴진을 거듭 요구했다. 

이들은 "독단경영, 불통경영으로 감귤농협을 파탄내고 조합을 사유화 하려는 김용호 조합장의 시도를 강력 규탄한다"면서 "김용호 조합장은 더 이상 노동자를 무시하지 말고 노동자의 노동기본권을 주장하는 우리 노조와의 단체 교섭에 성실하게 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김용호 조합장은 취임 후 받아든 성적표에 대해 무능한 경영능력으로 인한 결과임을 자인하고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함에도 이를 직원과 농민들에게 전가하는 이해할 수 없는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특히 "조합장이란 우월적 지위를 이용, 언어폭력에 의한 부당 노동행위는 제주감귤농협의 직원을 떠나 인간에 대한 존엄성을 훼손하고, 인사권 남용과 오용에 의한 불공정한 부당 노동행위는 조직을 와해시켜 그 피해는 제주감귤농협 농민 조합원에게 그대로 전가된다"고 우려했다. 

▲  ©Newsjeju
▲전국협동조합노동조합 제주본부 제주감귤농협지회 조합원 및 제주감귤농협의 민주적 개혁을 요구하는 모든 사람들은 17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용호 조합장의 퇴진을 거듭 요구했다. ©Newsjeju

또한 "이러한 부당 노동행위의 근절은 제주감귤농협 내 상하관계에서는 상명하복의 신뢰를 회복하고 수평관계에서는 건강한 조직문화를 형성해 궁극적으로는 조합원의 경제적 실익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따라서 제주감귤지회는 부당 노동행위의 근절을 단체협약에 명시하고 감시코자 한다"고 밝혔다. 

앞서 노조 측은 감귤농협의 정상화를 위해 지난해 8월부터 최근까지 1년간 총 17차례에 걸쳐 사용자 측과 단체교섭을 진행해 왔으나 이견은 끝내 좁혀지지 못했고, 결국 '조합장 고소'라는 카드까지 꺼내 들었다.

노조 측에 따르면 김용호 조합장의 원칙 없는 잦은 인사로 인해 감귤농협의 경영안정을 해치고 있으며, 불통과 독단적인 경영에 따른 고통과 피해는 고스란히 감귤농가에게 전가된다는 것이다.

이어 노조는 감귤농협에 대해 지도권한이 있음에도 사실상 두 손을 놓고 있는 농협중앙회를 겨냥하며 "수년간 갈등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농협중앙회는 감사권과 지도권한에 대해 제대로 행사하지 않는 등 어떠한 역할도 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제주도정의 수수방관하는 태도도 문제 삼았다. 노조는 "제주도정은 감귤농협의 문제가, 감귤산업 기반이 흔들리는 중차대한 문제임을 직시하고 적극적으로 해결 노력을 기울여야 함에도 지금까지 수수방관하고 있다. 제주도정은 즉각 해결방안을 적극 모색하라"고 촉구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