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교육지원청, 소통과 공감의 제주시학생 토론마당 열려...
제주시교육지원청, 소통과 공감의 제주시학생 토론마당 열려...
  • 이선희 기자
  • 승인 2018.09.18 14:4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주시교육지원청은 지난 15일 남광초등학교에서 ‘2018 소통과 공감의 제주시학생 토론마당’을 개최했다. ©Newsjeju
▲ 제주시교육지원청은 지난 15일 남광초등학교에서 ‘2018 소통과 공감의 제주시학생 토론마당’을 개최했다. ©Newsjeju

제주시교육지원청(교육장 강동우)은 지난 15일 남광초등학교에서 ‘학교생활 규정은 학생들이 결정해야 한다’는 주제로 ‘2018 소통과 공감의 제주시학생 토론마당’을 개최했다.

제주시교육지원청과 제주특별자치도선거방송토론위원회, 제주특별자치도선거관리위원회가 함께 주최․주관한 이번 토론마당은 제주시 관내 중학생을 대상으로 찬반양론의 대립토론(debate)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에 각 학교가 3라운드의 토론을 거쳐 오현중이 최우수상을, 함덕중과 제주대학교사범대학부설중학교, 제주여중이 우수상을 차지했고 그 외 6팀이 장려상을 차지했다.

이번 대회를 위해서 학기 초에 학교별 예선대회를 실시해 학교대표를 선정했고, 지원청은 토론교육지도교사와 심사위원을 대상으로 두 차례 사전연수를 실시했다. 아울러 본선대회 4주 전에 토론주제를 제시해 학생들로 하여금 주제에 대해 깊이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학생들은 대회를 준비하면서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타당한 논거를 가지고 청중을 설득하는 과정을 통해 사고력과 논리력을 함양하는 기회가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신성여고 토론동아리 학생들로 구성된 진행도우미는 토론진행을 담당해 선후배가 함께 성장하는 의미있는 시간이 됐다고 전했다.

제주시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학교현장에 토론 문화를 정착시키고, 소통과 배려를 통해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토론방법을 도입해 토론마당을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고유진 2018-09-20 09:00:37 IP 59.8
제주시학생 토론마당 입상학교 명을 잘못 올리셨습니다. 우수상은 노형중이 아니라 제주대학교사범대학부설중학교입니다. 수정부탁드립니다.
뉴스제주 2018-09-20 14:33:03
제주도교육청에 확인한 결과 지적해 주신 사항이 맞습니다. 해당 내용은 수정했으며, 잘못된 사항을 지적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