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령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복지모델로 평가

 

▲ 공무원연금공단은 지난 1일 서귀포시 대정읍 옛 무릉동분교에서 ‘은퇴자 공동체 시범마을’ 입주식을 개최했다. ©Newsjeju
▲ 공무원연금공단은 지난 1일 서귀포시 대정읍 옛 무릉동분교에서 ‘은퇴자 공동체 시범마을’ 입주식을 개최했다. ©Newsjeju

공무원연금공단(이사장 정남준)은 지난 1일 서귀포시 대정읍 옛 무릉동분교에서 ‘은퇴자 공동체 시범마을’ 입주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엔 입주자 18명의 새로운 출발을 축하하기 위해 정남준 이사장과 양윤경 서귀포시장, 마을주민 등 90여 명이 참석했다.

기념사에서 정남준 이사장은 “시작은 소박할 수 있으나, 더 많은 은퇴자들과 국민에게 다가가는 새로운 복지모델로 자리매김할 것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은퇴자 공동체 시범마을은 지역 내 유휴공간을 활용해 정주여건을 조성하고 귀농을 꿈꾸는 공무원연금생활자들이 농촌마을 속에서 공동체를 이뤄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공단은 옛 무릉동분교에 있는 폐교를 개조한 장소를 빌려 10월부터 3개월 간 연금생활자 18명에게 숙소로 제공한다. 이용료, 관리비 등 모든 비용은 개인이 부담하지만 도시보다 저렴한 생활비로 살 수 있어 입주자의 경제적 부담은 줄어든다.

또한 공단은 지역의 사회적경제기업, 귀농‧귀촌센터등 유관기관과 협업을 통해 농작물 키우기‧수확 등 농촌체험과 지역 청소년을 위한 방과 후 교실, 마을일손 돕기 등 지역주민과 상생을 위한 봉사활동도 실시할 계획이다.

일각에선 저비용으로 노인복지를 실현할 수 있고 도‧농간 상생협력을 위한 활동을 전개한다는 점에서 은퇴자 공동체 마을사업을 초고령화 사회에 대비한 복지모델로 평가하고 있다.

공단은 올해 12월 시범운영기간이 종료되면 성과분석을 통해 ‘은퇴자 공동체 마을’을 지자체와 연계해 권역별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