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역사공원 행정사무조사 요구서' 결의안 찬성명단 공개돼

이번 '신화역사공원 등 행정사무조사 요구서' 발의안의 부결 사태 원흉으로 지목된 제주도의원들이 누군지 2일 밝혀졌다.

애초 문제가 된 행정사무조사 요구서를 대표 발의한 이는 허창옥 의원(무소속, 대정읍)이다. 허창옥 의원이 대표 발의한 것에 22명의 제주도의원들이 찬성 서명을 했다. 행정사무조사를 발의하기 위해선 전체 도의원 43명 중 1/3 이상에게서 동의를 얻어야 하기 때문이다.

해당 발의안이 부결되고 난 뒤 거센 후폭풍이 일자, 이 22명이 대체 누구냐는 의문부호가 뒤따랐다. 부결된 당일, 기자단에서 명단 공개를 요청했으나 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 사안의 민감성 때문인지 '비공개' 방침을 고수했다.

▲ 제주특별자치도의회. ©Newsjeju
▲ 제주특별자치도의회. ©Newsjeju

그러자 인터넷언론사 <미디어제주>에서 제주특별자치도의회에 정보공개 청구를 했고, 그렇게 확보한 자료에 따른 22명의 명단은 아래와 같다.

더불어민주당 [12명] 강민숙, 강성균, 강성의, 강철남, 고현수, 김경미, 김경학, 양영식, 이상봉, 이승아, 임상필, 현길호
무소속 [2명] 강연호, 안창남
바른미래당 [2명] 강충룡, 한영진
자유한국당 [2명] 김황국, 오영희
정의당 [1명] 고은실
교육의원 [3명] 김장영, 부공남, 오대익

이 가운데 김경학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원내대표와 안창남 의원(무소속)은 발의안 투표가 실시되기 전에 찬성서명을 철회했다.

초점은 찬성했던 이들 가운데 누가 '배신'을 했느냐다.

더불어민주당 12명의 도의원들 중 반대로 돌아선 이는 강성균(애월읍), 임상필(대천·중문·예래동) 의원이다. 기권표를 누른 이는 이승아(오라동), 양영식(연동 갑) 의원이었다.

행정사무조사 발의안이 상정됐던 지난 9월 21일 본회의 당일, 투표에 참여한 이는 34명이었고 투표 결과 찬성 버튼을 누른 이는 13명에 불과했다. 34명의 과반 이상인 18명만 찬성했어도 통과될 사안이었다.

이러니 애초 '찬성'이었다가 철회하거나 투표 당일날 돌변한 이들 5명의 민주당 제주도의원들이 예고대로 찬성을 눌렀다면 이 사태가 벌어지지 않았겠느냐는 분석이 나온다.

민주당 외에 변심한 이들도 있다.
강연호(무소속, 표선면), 강충룡(바른미래당, 송산·효돈·영천동), 오영희(자유한국당, 비례대표) 의원과 김장영 교육의원은 '기권'으로 돌아섰다. 김황국(자유한국당, 용담1·2동) 의원과 오대익 교육의원은 투표 현장에 있었지만 버튼을 누르지 않았다.

민주당 외 자유한국당이나 바른미래당, 교육의원, 무소속 등 6명의 도의원들도 찬성에 서명했다가 '배신'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이 제주도의회 내에서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어 투표 결과를 좌지우지 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투표 막판 변심 사유가 궁금해지지 않을 수 없다.

대체 왜 다른 결심을 하게 된 것일까.

▲  ©Newsjeju
▲ ©Newsjeju

한편, 애초 발의안에 찬성 서명했던 이들 중 10명은 끝까지 기존 선택을 고수했다.
강민숙(비례대표), 강성의(화북동), 강철남(연동 을), 고현수(비례대표), 김경미(비례대표), 이상봉(노형 을), 현길호(조천읍, 이상 더불어민주당), 고은실(정의당, 비례대표), 한영진(바른미래당, 비례대표), 부공남 교육의원이다.

본회의장에서 찬성한 나머지 3명은 정민구(더불어민주당, 삼도1·2동), 홍명환(더불어민주당, 이도2동 갑), 허창옥(무소속, 대정읍) 의원이다.

부결 사태로 추석 연휴기간 내내 후폭풍이 거세게 불자,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소속 도의원들은 지난 9월 26일에 뒤늦게 기자회견을 열어 뒷수습에 나섰다. 

김경학 원내대표를 비롯한 이들은 오는 10월 16일에 개회되는 제365회 임시회 때 민주당 도의원 전원의 이름으로 '신화역사공원 등 대규모 개발사업장에 대한 행정사무조사 요구서' 발의안을 재상정해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