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인지 일원(황루알~혼인지)...10월 20일,21일

▲ 성산읍 제8회 혼인지축제.-거리퍼레이트- ©Newsjeju
▲ 성산읍 제8회 혼인지축제.-거리퍼레이트- ©Newsjeju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가득찬 제9회 성산읍 온평리 축제가 오는 20일과 21일 이틀간 혼인지 일원(황루알~혼인지)에서 열린다.

성산읍 온평리마을회(이장 현은찬)가 주최하는 이번 축제가 열리는 혼인지는 탐라국 개국신화의 고․양․부 삼신인이 벽랑국 삼공주와 만나 혼인한 곳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혼례 장소에서 탐라의 신화와 전통혼례문화를 결합해 제주전통음식과 혼인지마을 혼례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제주만의 고유한 잔치 축제이다.

첫날 20일에는 축제를 알리는 혼례행렬(풍물패길드기, 퍼포먼스)을 시작으로 개막식, 전통혼례, 해녀춤 공연, 민속경기(제기차기, 장작윷놀이, 보물찾기), 해녀난타, 장작패기대회, 커플가요제(초대가수 도화진) 등 다채로운 공연과 프로그램이 준비됐다.

특히, 혼례행렬은 온평리 전주민이 참여해 ‘삼성혈에서 솟아난 세 신인이 온평리에 이르러 바다를 보니 석함이 떠오르는 것을 보고 쾌성(’쾌성개‘)을 지르고 그 석함이 뭍으로 올라 올 때(’오통‘) 사신과 세 처녀가 오곡씨와 송아지, 망아지 등을 이끌고 올라와 첫발을 디딛 모습(’물성개‘)을 황루알에서 혼인지까지 재연하며 행렬하는 진귀한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둘째날 21일에는 열운이 혼례(다문화가정), 마을제 재연(유고식 마을제, 본향제), 댄스공연, 민속경기(투호, 멍석윷놀이), 돌림판복불복, 퐁낭기타 공연, 요리경연, 폐막식 등이 운영된다.

매년 축제를 거듭 할수록 주민(관광객)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체험(참여)프로그램이 알차게 구성되고 있으며 올해는 캘리그라피, 민속경기, 댄스, 기타 동아리 공연 등이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현은찬 온평리장은 “탐라신화와 전통혼례가 결합된 이색적인 제주전통의 혼례문화를 체험해해 깊어지는 가을, 혼인지 마을에서 가족, 친구, 연인과 함께 행복하고 소중한 추억의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 성산읍 제9회 혼인지축제 초대장. ©Newsjeju
▲ 성산읍 제9회 혼인지축제 초대장. ©Newsjeju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