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군기지 반대 주민, 해군의 불법채증 및 사찰 주장

▲  ©Newsjeju
▲국가인권위 제자리 찾기 공동행동과 제주해군기지 전국대책회의, 열린군대를 위한 시민연대는 8일 오전 11시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관함식 강행이 불러온 인권침해에 눈감지 않겠다"고 엄포했다. ©Newsjeju

제주에서 열리는 국제관함식을 앞두고 제주해군기지 앞에서 불법채증 및 사찰이 이뤄졌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현재 제주해군기지 앞에서는 강정마을의 일부 주민들과 평화지킴이들이 매일 국제관함식 행사를 반대하며 집회를 열고 있다.

이 과정에서 사복을 입은 해군이 주민들과 평화지킴이들을 상대로 사찰하고 정복을 입은 해군은 소형카메라로 불법채증을 벌였다는 주장이 제기된 것.

이에 국가인권위 제자리 찾기 공동행동과 제주해군기지 전국대책회의, 열린군대를 위한 시민연대는 8일 오전 11시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관함식 강행이 불러온 인권침해에 눈감지 않겠다"고 엄포했다.

이들은 "제주해군기지에서는 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부터 군사기지 건설에 반대하는 강정 주민들과 평화지킴이에 대한 폭력과 집회 방해가 수년간 이뤄져 왔다. 정권이 바뀌었지만 이러한 인권침해는 여전히 이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해군이 자신들을 상대로 사찰 및 불법채증을 벌였다고 폭로했다. 이들은 "9월 30일 아침 7시 국제관함식 철회와 평화를 기원하는 백배와 홍보활동을 하는 강정 주민들과 지킴이들을 사복을 입은 해군이 사찰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또한 "활동가들이 집회신고된 장소에서 민간인들의 집회를 관찰하는 것은 민간인 사찰이므로 소속과 이름, 법적 근거와 이유를 대라고 했지만 해당 해군은 자신은 '퇴직한 해군이며, 그냥 나와 있을 뿐 어디에 보고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 해군은 그 이전부터 백배를 드리는 사람들을 관찰하고 주변에 있는 정복을 입은 해군들에게 교통 통제 등을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사찰과 불법채증은 명백한 인권침해이다. 촛불로 탄생한 정부에서도 여전히 군이 인권침해를 저지르고 있다니 실망스러울 따름이다. 이는 관함식을 강행한 청와대 탓이다. 문재인 정부의 관함식 강행의지가 확고하니 해군은 관함식의 성사를 위해 국민의 인권을 침해해도 된다고 쉽게 생각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더 이상 해군이 강정 주민들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기를 바라며 우리는 제주해군기지 정문 앞에서 벌어진 인권침해를 진정한다. 또한 우리는 한반도 평화를 위해 제주를 군사기지가 아닌 평화의 섬으로 남을 수 있도록 중단 없이 싸워 나가겠다"고 밝혔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