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관광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총체적이고 장기적인 관리전략이 필요한 때!

제주관광공사(사장 박홍배)는 지속가능한 섬 관광을 위한 미래발전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열린 '제주국제컨퍼런스 2018'의 결과를 제주관광 이슈포커스 9월호를 통해 발간했다.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도와 같은 일부 유명 관광지 등 특정지역에 관광객이 집중되는 현상이 최근 이슈화 되고 있다.

관광성장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제주관광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통해, 도 전역으로 확산되기 전에 이를 대비 할 수 있는 관리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도민을 포함한 제주관광 이해관계자 모두가 소통해 관광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관리되는 관광성장의 실효성이 도민에게 파급될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야 할 때이다.

과잉관광 문제가 발생하게 된 원인은 관광의 세계화, 여행트렌드의 변화, 관광지에 대한 이해 부족, 관광인프라 부족 등이다.

스페인 바르셀로나, 이탈리아 베니스 등 세계 유명 관광지역은 과잉관광으로 인해 쓰레기, 상하수도, 교통, 부동산 등 도시기능 과부하 문제와 환경파괴, 문화재 훼손 등 관광자원 손실 등의 심각한 문제를 겪고 있다.

과잉관광의 해결방안으로 관광객 분산, 정주여건 개선, 책임관광의 도입, 관광에 대한 인식 전환, 관광수익의 지역사회 파급 등이 제안되고 있다.

관광객 분산을 위해선 다른 관광지에 대한 정보 제공, 다른 관광지로 관광객 분산 유도, 다른 관광지에 대한 홍보 등이 필요하다.

이어 정주여건 개선은 관광시간과 생활시간의 분리, 관광지역과 거주지역의 분리, 도심지의 관광개발 제한 등을 통해 달성될 수 있다.

책임관광의 도입에는 관광객 사전 에티켓 교육, 재방문 중심 마케팅, 공정관광 캠페인, 트레블시티즌 도입 등의 방법이 있다.

또한 관광에 대한 인식 전환은 이해관계자간 소통 확대, 관광의 순기능 인식 확대, 관광의 부정적 이미지 개선 등을 통해 이뤄질 수 있다.

관광수익의 지역사회 파급은 관광사업의 지역주민 고용, 지역주민 주도의 관광업체 운영, 지역 환경문화자원 보존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제주관광 과잉 경쟁에 대해선 지역사회 전체가 관광사업체의 고통을 함께 나누는 노력으로 극복해 나가야 한다. 또한 관광사업체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구조조정 과정에 도의 적극적인 지원과 도민의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다.

'제주관광 이슈포커스 9월호'는 제주관광공사 홈페이지(www.ijto.or.kr) 관광자료실을 통해 10일부터 열람 가능하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