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청년일자리 창출에 대한 고언
서귀포시 청년일자리 창출에 대한 고언
  • 뉴스제주
  • 승인 2018.10.11 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Newsjeju
▲ ©Newsjeju

 

서귀포시 경제일자리과 현승민

최근 청년실업률이 역대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청년일자리 문제가 큰 사회적 문제로 대두하고 있다. 이는 지속가능한

미래에 심각한 걸림돌이 되기에 시급히 대처해야 할 문제다.

또한, 청년문제는 민생의 핵심이자 최우선적인 시대적 과제이며 그 중에서도 양질의 청년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 일자리는 생계의 문제이자 국민의 권리와 의무이고, 나아가 자아실현과 행복의 기본 조건이기 때문이다.

서귀포시는 괜찮은 일자리가 상대적으로 부족하고 저임금·저숙련 일자리가 많다고 진단한다.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등 다양한 일자리 대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근본적으로 청년의 눈높이에 맞춘 새로운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다. 중앙정부의 청년 일자리 사업과 연계한 청년일자리 사업 내실화와 재설계 등과 함께 청년의 특성과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개인적으로 청년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도전정신은 스타트업과 만나 큰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에 서귀포시 청년 혁신 창업 플라자 조성 및 운영을 준비 하여 다양한 아이디어를 통한 청년들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청년 일자리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서귀포시에서는 연중 창업 스튜디오, 특성화고 청소년 대상 맞춤형 취업 지원 사업, 청년 희망토크 콘서트, 창업아카데미를 운영 하고 있다.

특히. 서귀포시 청년 혁신 창업 플라자는 청년 창업 및 고부가가치형 창업기업을 발굴, 육성하여 양질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 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스타트업 환경변화에 따른 최적화된 지원시설 구축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국내 및 해외 청년 스타트업 유치를 통한 활발한 교류의 장으로 마련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청년 문제의 핵심인 청년 실업 해소는 당연히 청년 스스로 해결해야 한다. 여기에 더해 청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환경을 서귀포시에서 적극 조성해 준다면 앞으로 청년일자리에 대한 고민이 다소 줄어들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