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성명서 통해 간담회 비판

▲  ©Newsjeju
▲문재인 대통령. ©Newsjeju

문재인 대통령이 제주해군기지 갈등으로 10년 넘게 분열된 강정마을을 찾아 간담회를 열었지만 정작 반대 측 주민들과의 대화는 전무해 반쪽짜리 간담회가 아니냐는 비난을 받고 있다. 

지난 11일 오후 4시 30분, 강정커뮤니티센터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강정마을 주민들과의 간담회에는 국방부장관을 비롯한 해군참모총장, 원희룡 제주지사, 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 강희봉 강정마을회장 및 주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그러나 간담회는 반대 측 주민들은 거의 배제된 채 진행됐다. 반대 측 주민들은 같은 시각, 제주해군기지 일대에서 반대 집회를 열고 경찰과 하루종일 대치를 이어가던 상황이었다.

이를 두고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는 "문재인 대통령은 강정의 반쪽만 안고 갔다. 아니, 반쪽은 버리고 갔다. 11년간 상처입고 고통 받은 주민들을 그저 밟고 지나갔다. 오히려 국제관함식 강행으로 10년 갈등을 100년 고통으로 키웠다"고 비난했다.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는 12일 성명을 통해 "처음부터 국제관함식의 개최지는 강정이었음이 드러났다. 문재인 대통령의 의지였던 것이다. 그렇기에 지난 3월 30일 마을총회의 유치반대 결정은 대통령의 의지에 정면으로 반하는 결정이었던 것"이라고 역설했다.

▲  ©Newsjeju
▲강동균 전 강정마을회장. ©Newsjeju

실제로 강정마을 주민들의 의견에 따라 국제관함식 개최지를 결정하겠다던 해군은 뒤로 제주개최를 확정해 놓고 행사를 추진하며 비난을 산 바 있다.

이어 반대주민회는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대화(간담회)에서 배제된 주민들은 육지에서 동원된 경찰에 의해 가로막히고 길 위에서 감금됐다. 어떠한 울음과 목소리도 문재인 대통령의 행보에 가 닿지 못했고, 그 사이 대통령은 뒷길을 통해 준비된 간담회 장소로 향했다"고 꼬집었다.

특히 "간담회에서 끝내 진상조사를 통해 해군과 정부의 적폐를 도려내고 강정마을의 명예를 회복시킨다는 말은 대통령을 포함해 그 자리에 참석한 그 누구도 말하지 않았다. 결국 덮고 끝내자는 말이었다. 이것이 문재인식 사과의 실체였다"고 지적했다.

또한 "11년간 강정마을을 짓밟은 해군에겐 어떠한 문책도 없었고 책임도 묻지 않았다. 단지 소통과 봉사에 대한 당부만이 전부였다. 결국 문재인의 사과는 해군을 위한 사과였던 것이다. 해군에게 사과와 함께 입지를 강화시켜주고자 강정마을을 역이용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제주가 평화의 섬이 되길 소망하고 강정마을이 생명과 평화가 넘치는 마을이 되어 평화의 섬 제주에 기여하길 염원한다. 따라서 우리는 생명을 죽이고 전쟁을 부추기는 제주해군기지에 맞서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  ©Newsjeju
▲국제관함식을 두고 경찰과 반대주민 및 시민단체가 서로 대치하고 있다. ©Newsjeju

제주녹색당 역시 문 대통령의 강정마을 간담회를 놓고 "주민의 길은 막고 대통령만 꽃길을 걷게 하는 건 민심 왜곡이며, 민주주의의 근간인 아파하는 시민 곁에 서는 도의원 조차 한 명 없다는 것은 제주정치의 비극"이라고 꼬집었다. 

제주녹색당은 같은날 논평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강정마을 사태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사법처리된 관련자들에 대해 사면복권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지만 제주해군기지 건설과정에서 물리적 피해를 입은 주민이 참석하지 않은 자리에서의 사과는 진정한 사과가 아니"라고 비판했다.

또한 "어제 전국에서 모인 평화활동가를 비롯한 수많은 시민이 대통령이 강정마을회관에 온다는 소식을 접하고 마을회관으로 향했지만 육지에서 동원된 기동경찰이 집회신고가 된 길을 가로 막았고 경찰버스가 차벽을 막아 방송차량이 도로에 나가지 못하도록 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제주도지사와 국회의원은 차치하더라도 지역 도의원 한 명도 주민들의 관함식 반대 현장에 함께 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큰 실망을 금할 수 없다. 최고 권력자의 곁에 서는 것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민주주의의 근간인 아파하는 시민 곁에 서는 도의원 조차 한 명 없다는 것은 제주정치의 비극"이라고 역설했다.

이어 "주민들의 관함식 반대활동에 대해 참혹하게 진압한 해군과 경찰, 그리고 그들을 지휘한 자들에 대한 정부의 진상조사와 사과를 요구한다. 아울러 강정활동가들이 요구하는 제주해군기지 헌병대장의 대면사과요청도 즉각 받아들일 것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