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단법인 제주장애인인권포럼은 지난 11일 제주도의회 대회의실에서 '2018 제주 유니버설디자인 세미나'를 개최했다. ©Newsjeju
▲ 사단법인 제주장애인인권포럼은 지난 11일 제주도의회 대회의실에서 '2018 제주 유니버설디자인 세미나'를 개최했다. ©Newsjeju

사단법인 제주장애인인권포럼(상임대표 김성완)은 지난 11일 제주도의회 대회의실에서 '2018 제주 유니버설디자인 세미나'를 개최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와 공동으로 주최한 이번 세미나는 '유니버설 디자인의 실제 적용방안 모색'이라는 주제로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강성의 의원이 좌장으로 세미나를 진행했다.

발제를 맡은 디자인이즈 이호창 대표는 “2016년 수립된 제주 유니버설디자인 기본계획 및 가이드라인에 우리가 이미 해야 할 것들이 잘 나타나 있다. 이제 적극적으로 실행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의견을 내세웠다.

이날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김훈 정책연구원은 BF인증제도와 서울시 장애물 없는 건물인증제도의 문제점을 강조했다.

이어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의 확산과 정착을 위해선 시설의 설치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사회적 약자들이 활용하기 편리한 시설을 설치하는 세심함이 요구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서울장애인인권포럼 이권희 대표는 “현재 제주도는 꾸준하게 유니버설디자인을 계속 의논해오고 있으며, 다른 지자체보다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점은 칭찬해드려 마땅하다"며 "앞으로도 유니버설디자인 확산을 위해 제주도 차원에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발언했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 박원철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유니버설 디자인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이며, 아직도 걸음마를 떼지 못한 상황"이라며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 해결책을 모색해나가야 할 것이다”라고 유니버설 디자인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