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행정사무조사 부결 사태 원인으로 제기된 '로비' 의혹에...

더불어민주당 제주도당 원내대표인 김경학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회운영위원장은 15일 "제 의원직을 걸겠다"고 배수진을 쳤다.

김경학 위원장은 이날 제주도의회 기자실에서 지난 번 행정사무조사 부결 사태 원인으로 "로비가 있었던 것이 아니냐"는 의혹 제기에 대해 이 같이 말했다.

'신화역사공원 등 대규모 개발사업장에 대한 행정사무조사 요구서' 발의안에 서명한 20명의 제주도의원들 중 절반인 10명이 투표 당일 변심한 것을 두고 말들이 많아 왔다. 애초에 22명이었지만 2명은 철회한 바 있다. 그 두 명 중 한 명이 김경학 위원장이다.

막판에 변심한 이유가 설명되지 않았다. 

이후 논란이 커지자 뒤늦게 김경학 위원장 등이 해명에 나섰다. 행정사무조사 요구서와 관련된 처리 과정에서 특위 구성이나 조사계획서 수립 등 물리적인 시간이 부족하다고 판단한 의원들이 기권이나 반대, 불참을 했던 것으로 판단된다고 해명했지만 먹혀들지 않았다.

그런 후 변심한 의원들의 명단이 공개돼 부결 사태 원흉으로 지목되기에 이르렀고, 이에 대한 적절한 해명이 뒤따르지 않아 사업자의 로비나 공직자들로부터 청탁을 받았기 때문이 아니냐는 '로비 의혹'을 받아야만 했다.

▲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회운영위원장은 행정사무조사 부결 사태와 관련, 도의원들이 공직자나 사업자들로부터 로비를 받아 변심을 한 게 아니냐는 '로비 의혹설'에 대해 "제 의원직을 걸고 없다"고 완강히 부인했다. ©Newsjeju
▲ 김경학 제주도의회 의회운영위원장은 행정사무조사 부결 사태와 관련, 도의원들이 공직자나 사업자들로부터 로비를 받아 변심을 한 게 아니냐는 '로비 의혹설'에 대해 "제 의원직을 걸고 없다"고 완강히 부인했다. ©Newsjeju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제 모든 것을 말할 수 있다"며 "모든 의원들은 나름 지역에서 검증을 거치고 선택된 분들이다. 어느 누가 향응을 제공하거나 압력이나 회유, 로비에 의해서 판단기준이 바뀌거나 그러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한 분이라도 그런 사람이 있었다면 제 의원직을 걸겠다"고까지 호언장담했다.

그러자 기자단에선 "당시 의결 전, 도청에서 공무원들이 의원들을 직접 만나고 다녔다는데 사실이냐"는 질문이 던져졌다.

김 위원장은 "집행부에서 설명하기 위해 들를 순 있겠지만 그걸로 행정사무조사 요구서를 처리하는 데 기준을 삼진 않았을 것"이라며 "모든 걸 걸고 의회에 들어 온 분들이다. 어느 누가 청탁이나 회유, 협박으로 결정이 달라지진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김 위원장은 '발의안'의 성격에 대해 언급하면서 제도보완을 약속했다.

김 위원장은 "보통 조례안 같은 경우는 해당 상임위에서 사전심사하기 때문에 내용에 대해 깊이 검토하지 않고 발의 요건을 갖추기 위해 찬성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이번 행정사무조사 같은 경우엔 사전 심의하는 과정이 없었고, 발의하는 것에만 우선 초점이 맞춰져 온 점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물론 이게 부끄러운 관행이다. 이번 일을 계기로 모든 안건에 대해선 충분히 사전에 검토할 수 있도록 공동발의 등 제도보완을 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 위원장은 SNS 상에서 욕설 사용 논란이 된 양영식 의원(연동 갑)에 대해선 민주당 내에서 적절한 조치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심각성 인지하고 있다"며 "본인도 유감을 표명했고, 당 차원에서 적절한 조치를 할 것으로 생각하는데 그 조치 내용에 대해선 이 자리에서 밝히기 곤란하다"고 말했다. 조치 내용이 "의원직 사퇴까지 갈 사안은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