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 65세 되는 해 생일이 속하는 달 전달에 신청

제주시는 만 65세 도래하는 어르신들과 기초연금 탈락자 중 소득과 재산변동이 있는 어르신들에게 기초연금 신청을 당부하고 있다.

만 65세가 도래되는 어르신은 생일이 속하는 달의 전달에 신청하면 된다.

2014년 7월 이후 기초연금 제도 도입(종전 노령연금) 이후 올해 9월부터 가장 큰 폭으로 인상돼 최고 25만 원이 지급되고 있으며, 내년부터는 30만 원으로 인상 예정에 있다.

어르신들에게 안정적인 노후소득 보장을 위한 기초연금제도는 만 65세 이상으로 어르신의 소득과 재산을 금액으로 환산한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인 어르신을 대상으로 지급된다.

지급액은 단독가구인 경우 2만 5000원 ~ 25만 원, 부부가구인 경우 5만 원 ~ 40만 원까지 지원되고 있다.

신청방법은 주소지 읍·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나 제주시 국민연금관리공단 제주지사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또한 거동이 불편하거나 교통편이 불편한 경우 ‘찾아뵙는 서비스’를 신청(국민연금공단 콜센터, 국번없이 1355)하면 국민연금공단 담당직원이 직접 방문해 자세히 설명하고 신청을 도와주는 서비스도 활용해 보길 바라고 있다.

기초연금을 신청할 때는 ‘수급희망자 이력관리’를 함께 신청해 놓으면 기초연금이 탈락되더라도 향후 선정기준이 변경되는 사항에 대하여 신청안내를 개별적으로 받을 수 있다.

제주시 관계자는 2018년 9월말 현재 3만 9017명에게 연금을 지급해 노후생활이 안정되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