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제주도당, "국공립유치원도 유사 사례 점검해야"

최근 비리 사립유치원 명단이 공개되면서 파장이 급속도로 번지고 있다. 제주에선 18곳의 유치원에서 위법 사실이 적발됐고, 주의 48건, 시정 14건, 경징계 4건, 중징계 2건 등의 행정처분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도내 한 유치원의 경우 모녀지간인 원장과 교무부장이 공동 소유한 토지에 천연잔디와 운동기구를 식재·설치하고 임대료 2000만원을 원장 개인 통장으로 입금했다가 적발돼 시정, 회수 조치가 됐다.

또 다른 유치원은 동문체육대회 후원금을 업무추진비로 부적절하게 지급했는가 하면, 원장의 임금을 특별한 기준 없이 과다하게 지급한 경우도 있었다.

이에 대해 정의당 제주도당은 “학부모들은 그간 유치원들의 미심쩍은 행태들을 알면서도 행여나 아이들이 불이익을 받을까 제 목소리조차 내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제주도당은 “보육 문제에서 부모들은 '을 중의 을'이었던 것이다. 이제라도 공론화 된 이상 유치원 비위를 철저하게 근절해 신뢰회복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관리감독 책임이 있는 제주도교육청은 사립유치원 뿐만 아니라 국공립유치원에도 유사한 사례가 없는지 다시 한 번 들여다보고, 철저한 감사를 통해 비리 유치원은 엄중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