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연구원, 해양치유 산업화 위한 전략과 과제 제시

제주연구원(원장 김동전) 좌민석 책임연구원은 18일 발간된 정책이슈브리프 ‘제주도 해양치유산업화를 위한 전략과 과제’ 연구보고서에서 국내외 해양치유산업 동향 및 제주도 해양치유산업화의 필요성을 분석하고 정책적 제언을 제시했다.

프랑스, 독일,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해수나 해양기후 등 해양자원을 활용해 건강을 증진하고 예방하는 해양치유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세계관광기구가 발표한 미래 10대 관광 트랜드 중 해변, 스포츠, 크루즈 등 6개가 해양관광과 연계돼 전체 관광 중 해양관광이 차지하는 비중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분석됐다.

세계 해양치유 관광은 2017년까지 매년 9.1%씩 증가했고 소비액은 6800억불로 세계관광시장의 16% 수준을 차지하고 있다"며 "최근 우리나라 정부에서도 해양치유자원 등 신 관광·레저산업 육성을 국정과제로 선정해 추진하고 있다.

해양수산부에서는 해양치유자원 발굴 및 산업 육성을 위한 협력 지자체로 경남 고성군, 경북 울진군, 전남 완도군, 충남 태안군을 선정, 해양치유산업 육성을 추진하고 있다.

해양치유산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좋은 치유자원을 얼마나 많이 보유하고 있는가에 달려 있으며, 제주도는 풍부한 해양치유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보고서는 제주도 해양치유산업화를 위한 여건 및 필요성을 분석하고 4가지의 정책적 제언을 제시했다.

좌민석 연구원은 제주도 해양치유센터의 건립을 강조했다. 그는 "해양수산부 2018년 업무계획에 의하면, 해양치유자원 등 신 관광·레저 산업 육성을 위해 해양치유센터 설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며 "제주도 해양치유산업화를 위해서는 콘트럴 타워 역할을 할 수 있는 해양치유센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