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룡(67)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 이사장이 MBC 인사에 권력 기관이 개입했다고 시사한 인터뷰로 19일 전격 사퇴함에 따라 이번 사건이 몰고 올 파장에 촉각이 쏠리고 있다.
김 이사장은 17일 발행된 월간지 신동아와 인터뷰에서 엄기영 MBC 전 사장의 사임 과정이나 김재철 현 사장과의 갈등 등을 언급하면서 MBC 인사에 권력기관이 개입한 듯한 발언을 해 파문을 일으켰다.
이에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등 야당은 MBC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의 김우룡 이사장 사의를 표명한 것과 관련해 '사필귀정'이라면서도 국정조사를 통해 사실관계를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고 정부여당을 압박했다.
민주당 노영민 대변인은"언론의 자유를 손바닥 위의 장난감 정도로 아는 이명박 정권의 인식과 발언, 행동에 대해 국정조사를 통해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공세의 수위를 높였다.
한나라당 은 조해진 대변인의 구두 논평을 통해 "김이사장 사퇴에 대해 불피요한 오해와 논란이 촉발되고, 이 것이 방송개혁을 저해하는 세력들에 의해 악용될 것을 우려해 결과적 책임을 지기로 결정한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특히 김재철 MBC 사장은 김우룡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을 명예훼손 혐의로 형사 고소하겠다고 밝혔다. 또 민사 고소를 통해 손해배상도 청구하겠다고 말했다. 김 사장이 김 이사장이 사의를 표명하기 직전인 19일 오후 4시 여의도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이와 같이 밝히자 노조는 김재철 MBC사장에 대해 경계를 늦추지 않았다.
연보흠 MBC노조 홍보국장은 언론을 통해 "이번 사태를 통해 드러난 사실들만 가지고서도 김 사장에게는 수장의 자격이 없는 것"이라며 "스스로는 결백하다고 하지만 정권의 하수인이라는 혐의는 여전히 남아있다"고 말했다.
그는 "김 사장의 편향적인 인사권 행사, PD수첩 진상조사 위원회, 단체협약 개정과 같은 문제들이 아직 산적해 있어 노조의 투쟁을 계속될 것"이라고 못박았다./한강타임즈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