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중심의 온라인 대민 서비스 제공을 위한 사업 추진

서귀포시(시장 양윤경)는 서귀포시 홈페이지 통폐합, 통합예약 발권 시스템 확대 구축, e-체송함 재구축 사업 등을 진행해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서귀포시 홈페이지 통합·재구축 사업은 시에서 제공되는 정보를 찾기 위해서는 시의 개별 홈페이지를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과 불편함이 있어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2014년부터 기능이 비슷한 개별 홈페이지를 통합해 사용자들이 통합홈페이지에서 모든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온라인 접근 편의를 제공했다.

특히, '칠십리 축제'를 비롯한 서귀포시의 모든 축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통합축제홈페이지와 천문과학문화관, 감귤박물관 등 문화·관광·재난 분야의 총 5개 사이트를 통합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해 문화 도시에 맞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서귀포시 통합예약 발권시스템(eticket.seogwipo.go.kr) 확대 구축 사업은 시를 찾는 관광객들이 증가함에 따라 서귀포시 휴양시설 및 직영관광지에서 이뤄지던 현장결제 위주의 매·검표서비스에 따른 대기 시간 낭비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인터넷과 모바일로 모든 예약·발권·결제가 이뤄지도록 하는 서비스이다.

한편 서귀포시 통합예약 발권시스템은 2016년 300백만원의 국가공모사업을 통해 구축됐으며, 그 동안 서귀포예술의 전당, 김정문화회관, 자연휴양림 등 총 18개소에 적용해 운영했다.

또한 올해에는 캠핑족의 증가로 인해 모구리 야영장 이용객이 증가함에 따라 「모구리 야영장 온라인 예약·결제·발권 프로그램」을 개발중이며 오는 12월 오픈 예정이다. 이번 확대구축 사업이 완료되면 모구리 야영장 데크를 인터넷으로 사전 예약할 수 있어, 현장을 찾았다가 되돌아가는 문제점을 해결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에 따라 시민들과 관관객들에게 즐거운 캠핑 문화를 제공할 것으로 보고 있다.

e-체송함 재구축 사업은 민간과 행정기관 간 편리한 문서유통을 위해 2009년 구축된 서귀포시e-체송함 시스템을 인터넷 환경 변화에 맞게 재구축하는 사업이다.

기존 공인인증서 로그인 방식을 일반 아이디/비번 로그인 방식으로 변경하고, 사용자들이 쉽게 문서 작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모든 형식의 문서를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도 바로 볼 수 있도록 문서 뷰어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며, 언제 어디서든 문서 작성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모바일에서도 문서 내용 확인이 가능하도록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앞으로도 서귀포시는 온라인 대민서비스 확대사업 추진을 통해 시민들이 언제나 어디서나 편리하고 다양한 행정 정보에 접근할 수 있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