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민구 의원, 행정사무감사서 원 지사 인사행태 질타

▲ 정민구 제주도의회 의원과 원희룡 제주도지사. ©Newsjeju
▲정민구 제주도의회 의원과 원희룡 제주도지사. ©Newsjeju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선거공신'에 대한 인사행태가 행정사무감사에서 또다시 도마에 올랐다. 민선 7기 제주도정에 재입성한 뒤 선거공신 인사는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던 원희룡 지사가 '일구이언'했기 때문이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강성균)는 24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벌이고 원희룡 도정의 개방형직위 등 인사행태를 질타했다.

이 자리에서 정민구 의원(삼도1·2동)은 "원희룡 지사는 선거 직전에 그만뒀던 인물들을 선거 이후 다시 그 자리에 채용해 일선 현장 공무원들로부터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정 의원은 "원 지사의 인사행태를 두고 제주도민들 역시 '팔은 안으로 굽는구나'하고 생각할 것이다. 이는 오히려 원 지사에게 오점으로 남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원 지사는 6.13지방선거를 통해 재선에 성공한 후 개방형 직위에 선거공신이나 측근 및 회전문 인사는 단 한 명도 채용하지 않겠다고 단언한 바 있다.

그러나 원 지사는 선거공신이었던 강영진 공보관(4급)을 재임용하고 개방형직위도 종전 15개 직위에서 36개 직위로 대폭 확대시켰다.  

때문에 공무원들의 승진 기회를 외부 전문가들이 차지해 버리면서 상대적 박탈감만 키우고 있다는 논란이 일었다. 

선거공신 또는 측근인사를 하지 않겠다던 원 지사가 한 입으로 두 말을 한 셈이었다. 이에 공무원들은 "선거운동 참여자가 재임용되고 도민이 납득할 수 없는 자가 임용됐다. 이것은 과거 원 지사가 물리치겠다는 적폐에도 없었다"고 분개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