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중문동주민센터 김조영

많은 납세자분들이 지방세의 납부기한을 놓치고 독촉 및 체납 고지서를 받고 나서야 동사무소로 문의 전화를 걸어온다. 납부 독려 차 전화를 걸어 체납 내역을 알려드릴 때에도, 가장 많이 하시는 말씀 중 하나는 ‘몰랐다’, ‘깜빡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분들을 위하여 부과된 지방세를 간편하게 납부하고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지방세 자동이체를 신청하는 것이다. 자동이체를 미리 신청해둔다면 납부기한에 맞추어 금융기관이나 동사무소에 방문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납부 기한 경과로 인한 가산금 부담 또한 피할 수 있다. 더불어, 고지서 1장 당 500원의 세액 공제까지 받을 수 있으니 위택스나 가까운 금융기관, 시청 세무과, 읍면동사무소에서 신청하길 바란다.

여행, 이사 등 이동이 많아 고지서를 받아보기 힘든 분들께 추천해 드리고 싶은 것은 고지서 전자송달 신청인데, 고지서를 우편 대신 이메일로 받는 것이다. 우편물을 일일이 확인하지 않고도 언제 어디서나 고지서를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 또한 고지서 1장 당 500원의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다. 위에 언급한 자동이체와 같이 신청한다면 무려 1,000원의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으니 놓치지 말자.

바쁜 일상 속 고지서를 하나하나 챙기기 어렵다면 위의 방법들을 활용하여 간편하게 납부하면서도 할인까지 받는 똑똑한 납세자가 되어보는 것은 어떨까.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