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돈동장 임광철

기술은 진보하고 있다.

이제는 전자 시대를 넘어, 손안의 컴퓨터인 스마트폰 시대, 통장이 없어지는 시대가 되었다.

행정도 마찬가지다. 진보하고 발전하고 있다.

그중 가장 대표적 부문이 지방세이다.

우선, 편하고 알뜰하게 납부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에 대하여 안내해 드리고자 한다.

첫 번째 방법은 지방세 자동이체 납부 신청이다.

지방세 신용카드 자동이체 신청을 하면 고지서 1장당 500원 세액을 공제한고, 신용카드로 바로 납부할 수 있어, 은행을 찾아가는 번거로움을 해소할 수 있다.

두 번째 방법은 지방세 전자송달 방법이다.

정기분 지방세 고지서를 우편으로 받지 않고 이메일 수신 신청 시 고지서 1장당 500원 세액을 공제하고 간편하게 이메일로 고지서를 받을 수 있다.

세 번째는 앞에 두 가지 제도를 둘 다 신청하는 것으로 고지서 1장당 1,000원 세액을 공제 받을 수 있다.

이들 시책은 면허세, 자동차세, 재산세, 주민세 균등분이 대상세목이다.

위 납부 방법 신청은 시청 세무과나 동주민센터에 하면 된다.

다음으로 알아두면 좋은 자동차 관련 세테크사항을 안내해 드리고자 한다.

국가유공자와 1급에서 3급의 장애인은 배기량 2,000cc 이하인 승용자동차 등에 한하여 자동차와 관련한 취득세, 자동차세, 지역 개발공채를 면제해 드리고 있다.

더불어 만 18세 미만 3인 이상인 다자녀가구인 경우 자동차 취득세를 면제하고 있다. 이때 감면 제출서류는 가족관계증명서와 감면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특히 다자녀 가구인 경우 배기량과 관계없이 취득세액의 140만 원까지 면제하고 있다.

또한 부부 둘 다 제주에 주소를 둔 다문화 가정인 경우도 취득세를 감면하고 있다.

서귀포시는 오늘 안내해 드린 사항 이외에도 다양한 지방세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

그리고 앞으로도 지방세를 보다 편리하게 이해할 수 있는 시스템을 더욱 넓혀 나갈 계획이다.

이제 지방세 절감,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납부하고 관리 하느냐가 중심을 이루는 시대가 되었다.

그리고 실천에 옮겨 생활의 편리, 납부의 편리, 경제적 이득 3마리 토끼를 잡아보자.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