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동홍동행정복지센터 박 정 화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지진은 우리나라에서 흔하게 들을 수 없는 남의 나라 이야기였다. 그러나 2016년 9월 12일 경주시에서 강도 5.8의 지진이 발생한 데 이어 2017년 11월 15일 경북 포항시에 강도 5.4의 지진이 발생하였고 해당 지역 이외의 거리가 먼 다른 시도에서도 집이 흔들리는 현상이 느껴져 우리나라를 지진에 대한 공포로 떠들썩하게 했다.

그와같은 자연 재해를 체감함에 따라 안전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한층 더 높아졌으나 지진과 같은 자연 재해․재난은 사실 원인 규명이 힘들고 예방 또한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하지만 피해는 줄일 수 있다. 바로 “비상시 국민행동요령”을 숙지하는 것이다.
 “국가재난안전포털”웹사이트를 방문해보면, 크게 자연재난행동요령, 사회재난행동요령, 생활안전행동요령, 비상대비행동요령 4가지로 국민행동요령에 대하여 자세히 안내해주고 있다. 또한 지진 등 재난․재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행정안전부 안전디딤돌” 어플리케이션이 있으니 스마트폰에 설치해서 빠르게 재난․재해에 대비․대응하면 좋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리동네 지진대피소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필요하다. 지진대피소는 국가공간정보(www.nsdi.go.kr) 및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피해에 대비한 지진 등 재난․재해 피해에 대비하여 풍수해보험도 가입할 수 있으니 가까운 읍․면․동사무소(주민센터)에 문의하여 가입하면 지진뿐만 아니라 태풍, 홍수, 대설 등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다.
 우리 가족, 우리 주의의 많은 분들이 미리 알고 대비하여 재난․재해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