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지사 "대학교와 노인정, 오일장 등에 인원 상주시켜 '원스톱 안내'토록 해야" 주문

제주도 내 각종 주거복지 정보들을 수혜자들이 알기 어려운 실정을 감안,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관련 부서에 특단의 조치를 주문했다.

원희룡 지사는 지난 22일 개최된 '주거종합계획 정책토론회'에서 서민 주거안정을 위한 제주도정의 비전이 보다 꼼꼼히 추진돼야 한다면서 수요자 중심으로 개선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 원희룡 제주도지사. ©Newsjeju
▲ 원희룡 제주도지사. ©Newsjeju

원 지사는 "그간 제주사회의 부동산 대책은 단편적 요구에 대응하다보니 대책 또한 단편적으로 일관해 왔다"고 지적하면서 "특히 소규모 공동주택 정책이 방치되고 있어 사각지대 해소가 요원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대부분의 복지 수요자들이 어떤 복지 혜택이 있는지, 그걸 어디서 찾을 수 있으며, 또 어떻게 신청하는지 알기가 어려운 실정"이라고 진단했다.

이에 원 지사는 "대학교 학생회관과 동네 노인정, 커뮤니티센터, 오일장 등에 관련 인원을 상주시켜 '원스톱 맞춤형 안내'가 가능하도록 지원 체계를 바꿀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또한 주거복지 수요를 발굴하기 위해 공무원보다는 전문가를 관리하는 조직에 위탁하는 방안도 검토해 볼 것을 지시했다.

한편, 제주자치도는 지난 2010년에 마련한 주택종합계획 상의 2020년 계획 인구가 이미 2015년에 초과함에 따라 현 실정에 맞도록 주거실태조사를 추진하고 '제주형 주거종합계획'을 수립 중에 있다고 밝혔다.

기존 2015년에 수립된 제주형 주거복지종합계획에선 제주자치도는 오는 2025년까지 공공임대주택 2만 호 공급을 목표로 공공임대주택 4536호를 건립할 계획에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