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제주도당은 자치권이 없는 행정시장 직선제를 반대한다고 26일 공식 밝혔다.

도당은 지난 24일 당원토론회를 개최하고 최근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발표한 '행정체제개편안'에 대한 논의를 갖고 입장을 정리했다.

이날 당원토론회엔 김대원 제주도당위원장과 고은실 제주도의원을 비롯 20여 명의 당원들이 참석했다. 신용인 제주대교수의 발제에 이어 당원들의 자발적 토론으로 2시간 동안 진행됐다.

토론회에 참석한 이들 중 행정시장 직선제를 찬성하는 이는 한 명도 없었다. 한 당원은 "행정시장 직선제가 되면 자동으로 기초자치단체가 부활하는 것으로 잘못 알고 있는 도민들이 많다”며 "정확한 사실을 도민들에게 알려줘야 한다"고 말했다.

"법인격과 자치권이 없는 행정시장 직선제가 도입되면 완전한 기초자치제를 실시하는데 또다시 10년의 시간이 필요하다"며 행정시장 직선제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많았다.

그러면서 기초자치제를 다시 부활시켜야 한다며, 부활한다면 행정단위를 시, 군으로 할 것인지 읍, 면, 동으로 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충분한 공론화를 통해 도민들이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김대원 도당위원장은"제주도당의 입장이 재확인 된 만큼 도민들에게 적극 홍보해 알맹이가 빠진 행정체제 개편을 막아내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의당 제주도당은 올해 지방선거에서 '기초자치단체 부활’을 공약으로 제시한 바가 있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