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Newsjeju
▲ ©Newsjeju

 

지방행정9급 박태현

사회적 자본은 추상적이여서 구체적으로 정의되지는 않지만 유형적 자본과는 달리 사회 내부에서 상호간 이익이 되는 규범이나 관계망 등이 기능하는 정도를 의미하며 간단히 보면 해당 사회의 구성원간의 사회적인 신뢰도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적 자본이 증가하게 되면 사회의 불필요한 거래비용 감소에 따른 경제성장과 더불어 사회구성원간의 행복도 크게 증진되기 때문에 사회적 자본의 중요성은 예전부터 강조되고 있는 가치이지만오히려 연령별, 성별 등 각종 사회계층의 양극화 및 사회구성간의 불신은 더 커져 버리고 말았다.

최근 다시 사회적 가치를 중심으로 한 열린 혁신이 이슈가 되고 있다. UN에서는 인간과 생태계의 균형속에서 지속가능한 경제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17개 목표를 제시하였고, 정부에서도 공동체 회복을 통하여 사회적 가치를 높이고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13개의 요소로 개념을 정의하였고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다.

구좌읍에서도 지역주민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하여 구좌읍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및 행사에 주민들의 아이디어를 수렴하여 ‘구좌문화예술한마당’등 각종 문화행사들의 성공적 운영을 통해 ‘문화예술의 고장 구좌읍’이라는 자부심과 함께 주민들 간의 공동체의식을 크게 증진시켰으며, 특히‘구좌읍희망드림사업’은 지역주민과 기업이 만든 재원으로 실제 지역의 수요에 맞는 정책을 기획하고 운영함으로서 지역사회에서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앞으로도 문화예술, 복지분야를 넘어 모든 영역에서 사회적 가치를 바탕으로 한 내․외부 열린혁신을 통하여 구성원간의 신뢰가 가득한 모두가 잘 사는 사회가 되었으면 한다.

저작권자 © 뉴스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